진도 씻김굿, 26일 공개발표회 개최
상태바
진도 씻김굿, 26일 공개발표회 개최
  • 조병남 기자
  • 승인 2019.10.24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도 씻김굿 공개발표회가 오는 26일 오후 7시부터 진도군 소포전통민속전수관에서 개최한다.(사진제공=진도군)
▲진도 씻김굿 공개발표회가 오는 26일 오후 7시부터 진도군 소포전통민속전수관에서 개최한다.(사진제공=진도군)

[뉴스깜]조병남 기자= 국가무형문화재 제72호 진도 씻김굿 공개발표회가 오는 26일 오후 7시부터 진도군 소포전통민속전수관에서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진도 씻김굿은 망자의 넋을 씻겨 그 넋이 극락왕생하도록 하는 천도의례로 죽음을 문화적으로 극복하고 해석하는 호남지역에서 가장 대표적인 큰 굿으로 지난 1980년 11월에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문화재청과 국립무형유산원, 한국문화재재단의 후원으로 개최되는 이번 공개 행사는 보유자를 비롯한 전수자들이 매년 1회씩 진도 씻김굿 전체를 일반인들에게 공개해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우리 고유의 민속 문화를 계승·발전시키려는 취지로 열리고 있다.

공개 발표회는 안당, 초가망석, 제석굿 넋풀이, 길닦음 등의 순서로 시연되며, 중간 중간에 관람객들과 함께 어울마당이 펼쳐진다.

진도군 문화예술체육과 관계자는 “이번 공개 행사는 2019년 진도문화예술제 축제 기간 동안 진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진도군에서만 보존되고 있는 장례문화의 일부를 원형 그대로 선보여 국가무형문화재 전승보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예향 진도 문화예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