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문체부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최종 선정
상태바
강진군, 문체부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최종 선정
  • 홍택군 기자
  • 승인 2020.03.19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사업비 200억 원 투입, 고려역사문화테마관광지 조성
▲강진군청 전경
▲강진군청 전경

[뉴스깜]홍택군 기자= 전남 강진군의 고려역사문화테마관광 프로젝트 ‘고려하라! 강진!’이 지난 18일 문화체육관광부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은 지자체가 잠재력 있는 관광개발사업 발굴 계획을 제안하면 문체부가 우수한 안을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국 8개 지자체를 선정하며 각 지자체별 국비 100억 원 등 총 2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문체부는 사업의 선정․평가를 위해 관광,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 전문가(7명)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심사했다. 심사위원회는 지역특화자원의 경쟁력 실현 가능성, 지역사회 참여 등 공모시 공개된 기준에 따라 서류 및 현장평가(3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8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강진군은 사업 선정으로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간 강진읍, 도암면, 대구면 일원에 다양한 고려문화 체험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핵심사업으로 고려문화체험 콘텐츠 ‘달의 연인’, 유물발굴 체험프로그램 ‘강진 어드벤처’, 식도락 체험 콘텐츠 ‘다산 다방’, ‘고려 다이닝’ 7개 사업과 핵심사업 추진에 따른 주민사업체 육성 등 관리운영사업 3개, 여행자 센터 및 청자박물관 개선 등 2개의 인프라 사업을 추진한다.

강진군은 문체부 기본계획 컨설팅을 통해 사업 내용을 최종 검토하고 사업 규모 조정 후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강진관광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강진군은 전국의 유명 관광도시들과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강진이 가진 강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며 뚝심있게 추진해온 이승옥 군수와 관계 공무원들의 선제적인 노력이 사업 선정에 크게 작용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사업대상지 주변 사의재 저잣거리, 영랑생가, 고려청자박물관 등 연계가능한 문화관광자원이 풍부하다는 점과 타 지역과 차별화된 청자라는 고려문화 관광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 관광특화DMO(지역관광추진조직)인 강진군문화관광재단이라는 사업 실행조직과 강진군관광협의회의 적극적인 주민참여가 있었던 점 등이 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진군은 이번 공모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지역문화자원과 적극 융합해 나가며 테마파크형 관광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지역특화자원인 청자라는 문화유산을 고려문화로 확장시킨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로 기존 관광지 재활성화 및 지역관광 자립발전 토대를 마련해 관광객 500만 명 시대로 도약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