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간접 성공의 보람
상태바
[칼럼]간접 성공의 보람
  • 정기연 논설실장
  • 승인 2020.05.24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연 논설실장
정기연 논설실장

[뉴스깜=칼럼]간접 성공의 보람

성공이란 자기가 세운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 가는 과정을 말하며 하나의 목표에 도달하면 더 높은 목표를 세워 추진하면서 삶에 보람을 느끼며 사는 것이 인생의 성공이다. 우리가 사는 데 수많은 직업이 있고 성공하고 싶은 꿈과 목표가 있는데 내가 다 이루지 못한 꿈을 나로부터 영향을 받은 다른 사람이나 다른 곳에서 나의 꿈이 이루어진 보람이 간접 성공의 보람이며 간접 성공의 보람을 많이 느낄 수 있는 직업이 교직이다.

필자는 꽃 가꾸기를 좋아한다. 꽃은 심고 가꾸는 사람이 있고 심어진 꽃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면서 즐기는 사람이 있는데, 내가 직접 심어서 아름답게 핀 꽃을 보는 즐거움은 가꿔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성공 보람이다. 꽃길을 가면서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우리는 결과만 보고 즐기고 있는데 그 꽃을 심고 가꾼 보이지 않는 사람의 노력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심고 가꾼 자는 많은 사람이 꽃을 보고 즐기게 하는 간접 성공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

필자는 가로수 꽃길을 만들어야겠다는 꿈을 갖고 있었다. 벚꽃처럼 개화기가 짧은 꽃이 아니라 오래 꽃이 피는 가로수를 선택했다. 그것은 무궁화와 배롱나무였으며 재직 중 학교에서 배롱나무 모종을 직접 가꾸어 나누어 주면서 보급하는 일에 보람을 느꼈다. 지방화 시대가 되면서 자치단체에서는 해당한 지역 내의 가로수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화순군에서는 전 국도와 지방도로에 배롱나무를 가로수로 심고 가꾸었다.

배롱나무꽃이 피는 여름과 가를 철에 화순군 관내 국도를 달리면서 아름다운 배롱나무꽃 가로수를 보면서 간접 성공의 흐뭇한 보람을 느꼈다. 내가 이루려는 꿈인 배롱나무 가로수 꽃길이 조성되어 많은 사람의 찬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인생은 누구나 성공하고 싶어 하며 성공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이 많은 사회는 행복한 복지사회가 된다. 우리는 꿈을 이루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면서 많은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서 산다. 내가 성공한 것은 남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이다. 발명왕 에디슨은 수많은 발명을 했는데 발명 하나하나가 자기의 창의성에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이루어졌으며 그 성공한 발명은 수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성공에서 직접 성공은 본인이 직접 노력하여 이룩한 성공이며 간접 성공은 자기가 세운 목표가 나 아닌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져서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있을 때 느낄 수 있는 성공의 보람이다. 교육자는 많은 제자에게 성공의 꿈을 심어 주고 그 꿈이 이루어지도록 가르치고 인도해서 제자가 성공했을 때 느끼는 간접 성공의 보람이 있는데, 어느 직종보다도 교육자는 간접 성공의 보람을 많이 갖는 직업이다. 퇴직한 교육자가 봉사활동을 하여 가르친 불우 학생이 각종 전시회와 발표대회에 나가 입상을 하는 것은 여가를 선용한 퇴직한 교육자의 간접 성공의 보람이다.

가을이 되면 코스모스 꽃길을 달리고 걷게 되는데 코스모스 꽃길을 본인이 직접 심고 가꾸어서 칭찬받는 코스모스 꽃길이 되었다면 그것은 직접 성공의 보람이며 내가 조성하려던 꽃길이 내 손이 미치지 못했지만 다른 사람이 심고 가꾸어서 꽃길이 되었다면 나의 간접 성공이 이루어진 것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이 공부하는 목적이 성공하려는 수단이 되는 지식정보 기능이 되어야 한다. 자기의 꿈을 이루는 데 별로 관련이 없는 공부는 인생 성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학생들이 자기의 꿈과 목표를 세우고 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설계도 공부를 하도록 안내하고 성공 교육을 해야 한다. 우리는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서 나도 그분들처럼 할 수 있다는 직접 간접의 성공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실천에 옮겨야 한다.

집을 지으려면 설계도가 필요하듯이 인생이 성공하려면 인생 성공설계도기 필요하며 나의 형편에 적합한 설계도를 작성하여 꾸준히 추진해야 한다. 성공하려면 세상을 보는 눈이 성공하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고 실천해야 하며, 안 된다는 부정적인 실패의 생각과 시각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 사회에는 직장에서 퇴직한 많은 사람 중에, 먼저 경험한 지식 기능 정보와 인생 성공 비결을 가진 사람이 많다. 이분들이 죽을 날 만 기다릴 것이 아니라, 내가 못 이룬 꿈을 다른 후배들이 이룰 수 있도록 간접 성공의 보람을 찾아 실천하는 삶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