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 외국인주민 가이드북에 다국어 QR 코드 부착 발간
상태바
광주 광산구, 외국인주민 가이드북에 다국어 QR 코드 부착 발간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0.09.1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R 코드로 쉽게 보는 외국인주민 필수 정보
▲광산구 외국인주민 가이드북과 QR 코드(사진제공=광산구)
▲광산구 외국인주민 가이드북과 QR 코드(사진제공=광산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 광산구(구청장 김삼호)가 외국인주민을 위한 다양한 체류·복지 정보가 담긴 8개 국어 가이드북 3,200부를 다국어 QR 코드를 삽입해 배포한다.

광산구는 2015년부터 외국인주민이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담은 다국어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해왔다. 구 안팎을 넘나들며 생활하고 있는 2만여 외국인주민 상당수가, 한국어로 소통하거나 정보를 얻지 못해 불편을 겪는 사정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였다.

올해에는 더 많은 외국인주민들이 이런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광산구는 발간하는 가이드북 표지에 QR코드를 부착하기로 했다.

외국인주민들이 스마트폰으로 가이드북의 QR 코드를 스캔하면 영어·중국어·베트남어·러시아어 등 8개 언어로 번역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다.

QR 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체류, 의료, 양육, 임신·출산을 비롯해 무료 한국어 교육과 개명 지원 서비스, 생활쓰레기 배출요령까지 총 12개 분야로 분류돼있다.

광산구는 이번에 제작한 가이드북을 구 민원봉사과와 21개 동 행정복지센터, 외국인주민 기관·단체 등에 비치하고, 외국인주민 명예통장과 외국인다국어통역단을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광산구 관계자는 “다국어 QR 코드를 스티커로 제작해 외국인 다중이용시설 출입구, 테이블에 부착하여 더 많은 외국인주민이 볼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