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북구, 효율적 행정서비스 구현 ‘빅데이터 분석 우수과제’ 선정
상태바
광주시 북구, 효율적 행정서비스 구현 ‘빅데이터 분석 우수과제’ 선정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0.12.1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분석한 16개 빅데이터 분석 과제 중 6건 선정
▲북구청 전경(사진제공=북구)
▲북구청 전경(사진제공=북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는 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우수과제’ 6건을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우수과제 선정은 북구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까지 실시한 16개의 빅데이터 분석 과제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주민, 외부 전문가, 내부 직원 등 평가단의 설문조사와 서면심사를 거쳐 결정됐다.

우수과제로 ▲4대 불법주정차 신고 민원 분석 ▲교통사고 현황 분석 ▲민선 7기 ‘구청장에게 바란다’ 민원 분석 ▲1인 가구 현황 분석 ▲무단방치차량 접수 민원 분석 ▲관광지 유동인구 분석 등이 선정됐으며 시의성 있는 분석을 통해 민원 예방 등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구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 밖에도 건강의료 지표, 지역상권,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현황 등에 대한 분석으로 맞춤형 복지 제공, 지역경제 활성화, 민원 만족도 제고에도 노력하고 있다.

한편, 북구는 그동안 보건, 복지, 교통, 행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자체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해왔으며 완료된 과제는 주민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북구청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앞으로도 4차 산업시대의 핵심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