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미집행 예산 해치우기 ‘이젠 그만’
상태바
남구, 미집행 예산 해치우기 ‘이젠 그만’
  • 정정희
  • 승인 2013.11.15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예산 몰아쓰기’ 금지…당초 계획사업은 예정대로 진행
 
   
정부 평가에서 2년 연속 재정 균형집행 최우수․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광주 남구가 연말 예산 몰아쓰기 관행을 없애기 위해 멀쩡한 보도블럭 교체 금지 등 시급하지 않은 사업비 지출을 억제키로 했다.
 
계획적인 예산집행을 추진해 예산낭비 요인을 줄이고, 효율적인 집행을 도모하겠다는 방침이다.
 
남구는 12월 이후 예산 집행을 최소화해 계획적인 집행 관리를 추진하고, 안전행정부 예규인 ‘세출예산 집행기준’에 따라 연말에 보도블럭 교체를 금지하는 등 시급하지 않은 사업비 지출을 최대한 억제한다고 밝혔다.
 
또 당초 수립한 사업별 예산 집행계획에 맞춰 추진하되, 12월에 계획된 사업은 조기에 추진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건설과의 경우 주민들의 민원 제기로 현재 진행 중인 대남대로의 자전거 도로와 파손된 보도블럭 교체 공사는 이달 안까지 끝낼 방침이며, 올해 연말까지 추가로 보도블럭을 교체하는 공사는 진행하지 않을 계획이다.
 
다만, 교통사고로 인한 보도블럭 파손 등 부득이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주민불편 해소 차원에서 신속히 마무리 짓겠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도시재생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양림동 2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기반시설공사는 당초 수립한 계획에 따라 도로개설 공사가 추진된다.
 
국토해양부의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 시범사업 선정으로 추진되고 있는 이 사업은 지난 2012년 11월 공사가 발주돼 2014년 연초까지 공사가 예정돼 있다.
 
남구 관계자는 “연말에 불필요한 예산이 집행되는 사례가 없도록 예산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안전행정부의 ‘2010~2012년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하반기 예산집행 실적률’ 자료에 의하면 전국 지자체의 12월 이후 평균 예산집행 실적률은 14.9%로, 정부 부처 등 국가에서 집행한 12월 평균 예산집행 실적률 10.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남구는 안전행정부 주관으로 전국 24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된 ‘2013년 지방재정 균형집행 평가’에서 우수상을 받았으며, 지난 해 평가에서도 전국 최우수 기관에 선정돼 3억5,000만원의 특별 교부세를 지원받았다.
 
정정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