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철도 건설을 위한 공동 건의문 채택...5개 자치단체장 공동 건의
상태바
서해안 철도 건설을 위한 공동 건의문 채택...5개 자치단체장 공동 건의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1.03.29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중지 모아
▲29일 전남 영광군청에서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서해안 철도 건설을 반영 하도록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사진제공=영광군)
▲29일 전남 영광군청에서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서해안 철도 건설을 반영 하도록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사진제공=영광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29일 전남 영광군청에서 서해안 철도 경유지인 고창, 부안, 무안, 함평, 영광군 5개 자치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서해안 철도 건설을 반영 하도록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공동건의문 서명에는 유기상 고창군수, 권익현 부안군수, 김 산 무안군수, 이상익 함평군수, 김준성 영광군수가 동참하여 지역균형 발전에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5개 자치단체를 대표해서 영광군에서는서해안 철도가 건설되면 수도권 중심의 교통집중을 분산하고, 대량수송 및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하여 침체되고 낙후된 서해안권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는 지역 주민들의 간절한 열망을 담은 건의문을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국회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건의문에서는서해안 철도 건설사업은 장항선(천안~익산)을 목포까지 연장하여 서해안 산업·물류·교통 SOC구축을 통해 한반도 新 경제지도 3대 경제벨트 중 하나인 서해안권 경협벨트의 완성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새만금 국제공항과 무안국제공항의 이용율을 제고하여 국가 기반시설간 상승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으로, 장래 유라시아를 연결하는 철도 체계 구축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임을 강조했다.

서해안 철도는 군산~새만금~부안~고창~영광~함평~무안~목포를 연결하는 141.4km 구간으로, 2조3,056억원 규모의 대형 사업이다.

전라남도에서는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철도 인프라 구축을 건의하여 왔으며,지난 3월 10일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농림축산식품 해양수산위원장)과 김준성 영광군수가 함께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을 만나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서해안 철도 반영을 촉구한 바 있다.

또한, 광주시민단체협의회와 전남시민단체 연대회의 등 50여개 시민단체들도 지역노선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등 각계 각층에서 서해안 철도 건설에 대한 기대와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다.

영광군을 비롯한 서해안 철도 5개 자치단체에서는 실무협의를 거쳐 자치단체장의 공동건의문 채택까지 도달하였으며, 앞으로 관계부처에 건의문을 조속한 시일내에 전달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