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보건소, ‘장애인 재활보건사업’ 호평
상태바
강진군보건소, ‘장애인 재활보건사업’ 호평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1.10.1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 맞춤형 재활운동, 방문서비스, 웃음‧원예 치료 프로그램 등
▲강진군보건소에서 원예치료, 근력강화 교실 등 다양한 재활보건사업 프로그램을 추진해 호평을 받고 있다.(사진제공=강진군)
▲강진군보건소에서 원예치료, 근력강화 교실 등 다양한 재활보건사업 프로그램을 추진해 호평을 받고 있다.(사진제공=강진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강진군보건소가 연중 관내 장애인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1:1 맞춤형 재활운동, 장애인 방문재활서비스, 꼼지락 재활교실 등 6개 프로그램 운영 결과 2,126여 명이 참여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재활 보건사업은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 프로그램과 외출이 곤란한 중증 장애인 40여 명을 대상으로 직접 가정을 방문해 1:1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 중 1:1 맞춤형 재활운동은 참여자의 운동능력과 일상생활 동작 수행능력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하고 재활의지를 높여줘 대상자의 96%가 꾸준히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네트워크 형성과 사회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자조 모임과 찾아가는 건강교실을 통해 원예치료, 웃음치료, 수공예품 만들기, 근력강화운동 등을 운영하며 참여자간 교류를 촉진하고 활기증진과 삶에 대한 의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더불어 2차 장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관내 초등학교와 어린이집 원아를 대상으로 7회에 걸쳐 국립재활원 강사를 초빙, 자신이 겪은 사고 사례와 사고 예방 5계명 등을 교육해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과 편견을 없애기 위해 힘쓰고 있다.

서현미 보건소장은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재활서비스를 발굴하고 제공해 관내 장애인의 운동능력과 재활의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