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깜]기획특집 : ④모두가 함께 만드는 행복한 영광교육
상태바
[뉴스깜]기획특집 : ④모두가 함께 만드는 행복한 영광교육
  • 양재삼
  • 승인 2014.07.16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④영광 교육지원청
 
크기변환_영광 학교장 회의1.JPG

 
[뉴스깜]양재삼 기자 =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관수)은 소통과 협력으로 실용적인 변화를 열어가는 영광교육 실현을 위해 교육가족과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장흥, 장성과 더불어 무지개학교 교육지구로 지정되어 ‘모두가 함께 만드는 행복한 영광교육’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영광 공교육 혁신 모델 창출을 목표로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크기변환_14.04.01_무지개_학교_협약_및_선포식-12.JPG

무지개학교 교육지구 운영으로 영광 공교육 혁신 모델 창출
미래인재육성 기반 조성과 소통과 협력의 새로운 학교 문화 형성, 교육공동체 협력적 파트너십 구현을 중점과제로 설정하여 6개 사업 16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학생 자치회 활성화 및 학생 주도의 동아리 운영과 발표회를 통해 영광 학생들의 미래역량 강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교원들의 수업 혁신에 대한 자발적인 연구문화 조성을 위해 교사 학습공동체와 학급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공모를 실시하고, 교원들의 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수업․행정 인력을 지원한다.
크기변환_학부모진로교육아카데미.jpg

 
 또한 영광지역 학부모와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영광 교육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부모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자발적 학교 참여와 교육공동체 협력 문화를 점차적으로 조성한다.
 
- 사제동행 봉사대 활동으로 나눔․배려․봉사의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영광교육사랑봉사대를 조직하여 복지시설 봉사활동 등 사랑의 나눔 운동으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각 학교별로 사제동행 봉사대를 운영하고 있다.
 
영광 학생들을 배려와 나눔의 공동체 의식을 지닌 미래형 지역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기초 튼튼 행복교육 프로젝트 운영으로 공교육 신뢰도 제고
 
기초 ․기본 학력 정착 T/F팀을 운영하여 초등학교 3개 교과, 중학교 5개 교과의 학력증진 지도 자료를 이미 개발 보급하였고, 적극 활용토록 하고 있다.
 
앞으로도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 시켜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더욱 높여 나간다.
 
크기변환_역사골든벨.jpg

- 독서․토론 교육 강화로 생각과 표현의 힘 기르기
 
독서․토론 동호회와 독서․토론 수업 연찬회를 적극 지원하여 교원의 독서․토론 수업 역량을 강화한다. 특히, 방학중에는 초, 중학생 독서․토론 캠프를 운영하고, 주장하는 글쓰기, 독서토론 대회 등 다양한 독서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사고력, 종합적인 판단력을 높이는데 노력하고 있다.
 
- 해양 안전과 심신 수련을 위한 학생 체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아침 체육활동이 학력 향상은 물론 학교폭력 예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아침시간에 학교단위로 체육활동 시간을 확보하여 아침운동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영광군의 예산 지원으로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 및 취미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수영 기능을 습득케하여 미래 해양 시대에 대비하는 심신 수련 수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평생 건강 생활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이고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실용 외국어 교육 활성화로 글로벌 미래 역량 키우기
 
원어민 영어 보조 교사를 13개교에 배치하는 등 외국어 교육 여건을 조성하였으며, 소규모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미국 현지 원어민과의 원격 영어화상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겨울방학 중에는 지자체의 예산을 지원 받아 중학생을 대상으로 4박 5일간의 수련형 영어 몰입 캠프를 운영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 제로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크기변환_우도농악.jpg

옥당골 문화 예술·체육교육 강화로 문화적 소양 기르기
 
아침시간에 문화예술과 체육활동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토록 하는 등 문화 예술, 체육 활동을 활성화 하고, 영광출신 작사․작곡자 노래 부르기와 우도농악 발표대회를 개최하는 등 영광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지역 청소년문화센터와 연계한 문화 예술 활동, 학생 오케스트라, 밴드부 등 문화예술 육성 학교를 적극 지원하여 영광의 문화예술 수준을 한층 높여 나가고 있다.
크기변환_오케스트라.jpg

 
김관수 교육장은 교육은 사람을 길러내는 미래지향적이고 가치지향적인 과제이며, 지역발전의 동력을 창출하고 지역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므로 영광교육 발전을 위해 열정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또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해준 영광군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영광교육의 발전을 위해 학부모와 교육가족들의 성원과 격려를 부탁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