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북구, 온・오프라인 체험 가능한 ‘스마트 박물관’ 개관
상태바
광주시 북구, 온・오프라인 체험 가능한 ‘스마트 박물관’ 개관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3.0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주관 ‘2021 스마트 공립박물관 구축지원 사업’ 선정, 국비 1억 원 확보
오는 10일부터 남도향토음식박물관 내 운영
▲요술숟가락 스마트박물관 키오스크(사진제공=북구)
▲요술숟가락 스마트박물관 키오스크(사진제공=북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가 첨단미디어 기술을 활용, 온・오프라인 체험이 가능한 이색 박물관을 선보인다.

북구는 오는 10일부터 남도향토음식박물관 내에 ‘요술숟가락 스마트 박물관’을 개관・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1년 스마트 공립박물관·미술관 구축지원 사업’ 공모에서 확보한 1억 원을 포함, 총 2억 원이 투입됐다.

스마트 박물관은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전시물에 온라인 콘텐츠가 융합된 양방향 관람시스템이다.

방문객들은 박물관에 비치돼 있는 음식모형 등 300여 점의 전시물을 관람하고 RFID(무선주파수 식별)칩이 부착된 요술 숟가락을 키오스크에 인식시켜 나만의 남도 한정식 상차림을 만들 수 있다.

완성된 상차림은 미디어테이블과 스크린 영상을 통해 확인 가능하고 이미지는 참여자의 문자메시지로도 전송된다.

문인 북구청장은 “남도향토음식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관람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