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업기술원, 노루궁뎅이버섯 신품종 ‘노루3호’ 개발 보급
상태바
전남농업기술원, 노루궁뎅이버섯 신품종 ‘노루3호’ 개발 보급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4.15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선호도 높아, 농가 소득향상 기대
▲노루궁뎅이버섯 신품종 ‘노루3호’
▲노루궁뎅이버섯 신품종 ‘노루3호’

[뉴스깜] 김필수 기자=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홍재)은 기능성 웰빙 버섯인 노루궁뎅이버섯 신품종 개발에 나서 ‘노루1·2호’에 이어 ‘노루3호’를 개발해 품종보호출원하고 보급에 나섰다.

이름에서 풍겨나는 매력적인 이미지때문인지 노루궁뎅이버섯은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버섯으로 모양이 노루의 궁뎅이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14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노루궁뎅이버섯은 약용과 식용을 겸한 기능성 버섯으로 뇌의 신경생장인자를 활성화하는 물질(헤리세논, 에리나신)을 함유하고 있어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질환 예방과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 염증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소비가 늘고 있다.

하지만, 버섯 특유의 향과 쓴맛 때문에 생버섯 소비가 적고 주로 엑기스나 건조버섯 형태로 유통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 개발한 ‘노루3호’는 기존 노루궁뎅이버섯보다 쓴맛과 향이 약하고 단맛이 강하다. 특히 육질이 치밀하고 자실체가 단단해 수량이 높고 베타글루칸 함량도 높아(23.9%) 식용은 물론 약용버섯으로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어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해 전문 소비자 평가단을 대상으로 품질과 맛을 테스트한 결과 기존 품종보다 크기가 크고 단단해 품질이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다. 특히, 버섯 특유의 향이 적으며 씹는 식감이 좋고 단맛이 높아 샐러드에 곁들여 먹거나 살짝 데쳐먹는 등 손쉽게 먹을 수 있어서 좋다고 호평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향후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노루궁뎅이버섯의 소비를 늘릴 수 있는 다양한 제품개발과 함께 버섯 종균업체와 품종보호권을 이전하는 통상실시계약을 체결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전국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전남농업기술원 김다미 연구사는 “노루궁뎅이버섯은 전남도에서 최초로 육성한 버섯인만큼 지속적인 연구를 추진해 전남지역의 특화품목으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농가소득 향상 뿐만 아니라 소비확대를 통해 국민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