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학교급식기구 “몰아주기 계약 의혹”
상태바
전남학교급식기구 “몰아주기 계약 의혹”
  • 양재삼
  • 승인 2013.11.21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소영 도의원 ‘수의계약 특정업체에40%로 계약’
사본 -크기변환_김소영의원02.jpg

 
도교육청, "철저한 조사 하겠다"
 
전남지역 일선학교에 급식기구 납품 계약을 하면서 특정업체에 몰아주기 식 계약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0일 전남도교육청 행정 사무감사에서 교육위원회 김소영의원(민주,비례)은 학교급식 구입실태를 분석한 결과 상당수가 수의계약으로 이루어 졌고 수의계약의 40%가 특정업체와 계약 했다고 따져 물었다.
 
수의계약 과정에서 일부는 물품구매선정 위원회도 개최하지 않았고 선정 위원 과반수를 공무원들로 채워 뒷말도 무성하다.
 
도 교육청이 김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22개 지역교육청에서 체결한 급식기구 구매계약 중 입찰은 2건에 1억2천400만원, 견적입찰은 27건에 8억 1천 100만원에 달한 반면 수의계약은 199건에 8억여원에 이르고 있다.
 
특히 전체 수의계약 중 81건, 비율로는 40.7%(전체 액수 3억 8천만원)가 특정 업체와 체결된 반면 나머지 업체들과는 많게는 13건, 적게는 6건에 불과했다. 모 지역교육청의 경우 10건 중 9건이 해당 업체와 체결을 맺었다.
 
또 1천 840건에 이르는 조달청 3자 단가계약 역시 형식상 입찰일 뿐, 실질적으로는 수의계약에 가까워 특정 업체 찍어주기가 이뤄졌을 개연성이 높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일부 지역교육청과 목포 J중, H중, 완도 C중 등 상당수 지역과 학교에서는 물품구매선정위를 소집하지 않았고, 몇몇 교장들은 이 같은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선정위원 과반수가 교육청 직원 등 교육공무원들로 채워져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도 적잖은 것으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이쯤 되면 누가 봐도 특혜고 교육청 내부에서조차 민원이 들어올 정도가 돼서야 되겠느냐”고 추궁했다.
 
특히 “도교육청이 비리 근절을 촉구하며 각 지역교육청에 내려 보낸 공문에 수의계약 금액기준(1천만원) 등을 명시하지 않은 점도 작은 빌미가 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에 이중흔 부교육감은 “수의계약 등이 특정업체에 쏠리고, 교육청 직원들이 선정위원의 다수를 차지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며 “철저히 조사해서 특정업체 몰아주기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바로잡겠다”고 약속했다.
모 지역교육장은 “해당 업체가 가격경쟁력, 즉 납품단가가 낮고 영양사들이 (해당업체가)AS가 좋다며 호감을 갖고 있는 점도 쏠림현상이 발생한 요인으로 본다”고 해명했다.
 
양재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