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코로나19 재유행 대책 특별지시
상태바
강기정 광주시장, 코로나19 재유행 대책 특별지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7.13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부서로보터 재확산 상황 보고받고 피해 최소화 대책마련 지시
“고위험군 관리, 위중증 진행 차단 목표로 대응 패러다임 전환” 강조
예방접종 제고, 감염 취약층 의료대응, 원스톱 의료기관 확충 등 주문
▲광주광역시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

[뉴스깜]김필수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코로나19 여름철 재확산 상황을 점검하고 예방접종 제고, 감염 취약층 대책 등 시민피해 최소화를 위한 특별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강 시장은 관련 부서로부터 코로나19 발생 및 대응 현황을 보고받은 뒤 전담병상 현황, 의료대응 체계, 감염 취약계층의 방역상황, 예방접종 현황 등 광주시 코로나19의 전반적인 상황과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강 시장은 “통제를 통해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는 대응 방식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고위험군 관리와 위중증으로의 진행 예방을 목표로 대응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 시장은 이날 ▲4차 예방접종률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 ▲감염 취약계층 선제적 의료 대응 및 감염 취약시설 관리 강화 ▲빠른 검사와 치료를 위한 원스톱 의료기관 확충 등 의료 편의성 제고 ▲방역 대응인력 및 시설 점검 강화 ▲구급대-응급실-입원병동-시·구보건소 핫라인 상시 가동 ▲전문인력 양성 등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토록 지시했다.

광주는 인구 10만명 당 발생률을 의미하는 코로나19 발생률이 지난 6월28일 8.9명으로 최저점을 기록했지만, 전국의 확진자 수가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광주시도 6월30일 기준 9.6명, 7월3일 10.9명, 7월6일 14명, 7월10일 20.6명, 7월13일 30.3명으로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광주시는 확진자 증가 요인으로 ▲높은 전파력을 가진 BA.5에 감염된 해외유입 확진자 증가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여름 휴가철 유동인구 증가 ▲3밀(밀접, 밀폐, 밀집) 환경에서의 실내활동 증가 ▲예방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른 효과감소 등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지난 11일 의약단체장 및 유관기관과의 협업간담회를 개최해 재유행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대책을 마련했으며, 13일부터는 자치구 보건소 및 의료기관 현장점검을 시작하는 등 발 빠른 대응을 시작했다.

강기정 시장은 “코로나19 6차 대유행이 시작됐지만, 우리 시가 방역의 컨트롤타워가 돼 시민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시민들께서도 예방접종 완료 함께 수시 환기, 상시 마스크 착용, 자주 손씻기 등 생활 속의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