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공모’ 선정
상태바
함평군,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공모’ 선정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9.0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2위‧국비 6.5억 확보…20여 개소 시스템 구축 예정
▲함평군청 전경(사진제공=함평군)
▲함평군청 전경(사진제공=함평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함평군이 행정안전부 주관 ‘디지털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사업’ 공모에 전라남도 최초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함평군은 5일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사업’ 공모에 전남도 최초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평가결과 함평군은 16개 지자체 중 전국 2위로 상위(1~4위) 지자체로 선정되어 6.5억원의 국비 지원을 받는다.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은 교량, 급경사지, 저수지, 산사태위험지역 등 노후 위험시설의 사고위험 정도를 IoT 센서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사전에 감지하고 위험을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함평군은 2023년까지 이번 공모사업으로 확보한 국비 6.5억원을 포함, 총 사업비 13억원을 투입해 지역 내 노후·위험시설 20여 개소를 대상으로 디지털 기반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시설물에 대한 실시간 관측은 물론 계측된 데이터로 통합적인 안전관리가 가능하며, 위험상황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시설물의 노후화 정도에 따라 적기에 보수·보강할 수 있어 지역 안전도 역시 높아질 전망이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최근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를 비롯해 대형화되는 시설물 안전사고로 인해 지역 주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분석과 예측이 가능한 선진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여 안전한 함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