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2022년 식량․원예 평가 2년 연속 ‘대상’ 수상
상태바
강진군, 2022년 식량․원예 평가 2년 연속 ‘대상’ 수상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12.23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보험정책 제도개선, 원예특용작물 경쟁력 강화 등 탁월한 성과
1차 산업 예산 30% 이상 단계적 확대, 흔들리지 않는 농업기반 구축
▲강진군이 ‘2022년 전라남도 식량․원예 업무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사진제공=강진군)
▲강진군이 ‘2022년 전라남도 식량․원예 업무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사진제공=강진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강진군이 ‘2022년 전라남도 식량․원예 업무 평가’에서 작년에 이어 올해 ‘대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식량원예평가는 식량 및 원예 분야의 사업을 세부적으로 평가해 사업성을 제고하고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식량정책분야 ▲원예산업분야 ▲아열대농업분야 등 3개 분야 14개 항목에 종합적으로 평가 우수 시군을 선정한다.

강진군은 2년 연속 식량원예평가에서 대상에 올랐다. 이로써 올해 농정평가 최우수상, 농식품유통평가 우수상 등 22년 전라남도 농업분야 평가에서 3관왕을 달성했다.

강진군은 논타작물재배 지원사업에 군비를 추가로 지원해 쌀 적정 생산 면적을 위한 논타작물 면적 확대를 도모했으며, 강진의 대표적 작물인 쌀귀리를 2023년 농작물재해보험 신규 품목에 포함시켰다.

쌀귀리는 그동안 농작물재해보험 대상 품목에 제외되어 겨울철 호우 및 이상저온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해도 보험혜택을 받지 못했다. 군은 귀리를 농작물재해보험 품목에 등록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수요조사와 평가를 거쳐 농가들이 보험 혜택들 받을 수 있도록 힘써온 결과 내년부터 군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또, 지속적인 시설하우스 지원으로 사계절 식재료 및 친환경 야채류 생산 기반을 확대 조성해 왔으며, 과수 고품질 시설현대화 및 과수 통합마케팅 지원 등 9개 사업에 4억 3천만 원의 예산으로 과수농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했다.

시설원예 ICT 융복합 확산사업, 신재생에너지 효율화 사업, 수출전문 스마트팜 온실 신축사업 등 스마트 농업 분야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6개 법인이 선정됐으며, 첨단 자동화 시스템 기술 확산으로 미래 농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강진군이 2년 연속 식량원예평가에서 대상을 수상을 하게 된 것은 식량 및 원예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군과 농업인 함께 노력한 성과”라며 “농업인 실질 소득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어 “군 산업구조의 71% 이상을 차지하는 농수산업의 경쟁력이 곧 강진군의 경쟁력”이라며 “1차 산업 예산을 전체 예산의 30% 이상까지 단계적으로 끌어올려, 코로나19와 경제침체를 극복하고 어떤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 새로운 농업기반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