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 치매 친화적 도시 만들기에 앞장
상태바
광주 서구, 치매 친화적 도시 만들기에 앞장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5.0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극복 걷기, 치매안심마을 지정, 치매파트너 양성 등 전개
김이강 서구청장 “치매는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할 공공 영역”
▲서구는 지난 3일 풍암호수공원에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를 진행했다.(사진제공=서구)
▲서구는 지난 3일 풍암호수공원에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를 진행했다.(사진제공=서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구청장 김이강)가 치매 친화적 사회문화 조성 및 치매안전망 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꾸면서 치매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공감대를 만들어가고 있다.

서구는 지난 3일 풍암호수공원에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김이강 서구청장을 비롯해 주민 200여 명이 참석해 풍암호수공원 일대를 걸으며 치매에 대한 사회적 관심 촉구와 치매예방 캠페인을 펼쳤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치매는 개인과 가족의 고통과 불행이 아니라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할 공공의 영역이다”며 “치매예방부터 치매인식개선, 치매극복까지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어가는데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서구는 최근 ‘힐링 쉼,터 건강마을’풍암동을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했다. 마을BI(Brand Identity)가 ‘힐링 쉼,터 건강마을’인 풍암동은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과 치매인식개선 및 예방교육 등 지역주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이 밖에도 서구는 최근 치매파트너 양성, 치매극복선도단체 및 치매안심가맹점 지정 사업, 치매극복 주간행사, SNS홍보 등을 통해 치매인식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서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치매파트너는 4500여 명. 치매환자와 가족의 동반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치매파트너는 초등학생 이상 누구나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예방활동에 관한 필수 교육을 이수하면 활동 가능하다.

또한, 단체나 개인사업장 구성원 모두가 치매파트너 교육을 이수하고 치매 관련 캠페인 및 홍보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서구 관내 치매극복선도단체와 치매안심가맹점도 60개소에 달한다.

서구청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 10명 중 한명이 치매환자이며 매년 급속하게 증가하는 시점에서 치매예방관리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며 “주민들과 함께 치매걱정 없는 행복한 서구를 만들어가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