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지자체 첫 UAM (도심항공교통) 실증진흥센터 착공
상태바
광주시, 지자체 첫 UAM (도심항공교통) 실증진흥센터 착공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5.09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산단 지상 2층 규모…‘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광주’ 초석 기대
UAM 산업진흥 위한 업무협약·안전결의대회 가져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9일 오후 북구 광주테크노파크 3D융합상용화지원센터에서 '광주UAM(도심항공교통) 실증진흥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내빈들과 시삽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9일 오후 북구 광주테크노파크 3D융합상용화지원센터에서 '광주UAM(도심항공교통) 실증진흥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내빈들과 시삽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9일 광주테크노파크 3D융합상용화지원센터에서 ‘UAM(도심항공교통) 실증진흥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총건축비 60억원이 투입되는 UAM실증진흥센터는 광주 북구 첨단산단 광주테크노파크 2단지에 부지 5313㎡, 연면적 2282㎡, 지상 2층 규모로, 올해 9월말 건립될 예정이다.

광주시는 UAM실증진흥센터에 종합관제실, 시험평가 및 실증지원실, 교육실, 기업 입주공간, 시민참여 체험존 등을 마련하고 UAM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UAM실증진흥센터가 조성되면 UAM 관련 기관 및 기업을 집적화해 각 기관의 협력을 통해 혁신과 효율성을 높이고, 신기술에 대한 사업화를 지원한다. 또 시민에게 체험 및 교육을 통해 UAM에 대한 시민 친밀도를 높이는 등 산업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시는 착공식에서 북구, 광주테크노파크, LIG넥스원㈜, ㈜한국카본, 태경전자㈜, 신일정보기술㈜, ㈜비텔링스, ㈜모아소프트, ㈜신영, ㈜메트로에어, ㈜마이크로인피니티, ㈜날다,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 호남지회 등 13개 기관과 UAM산업 진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 UAM실증진흥센터의 안전한 건립을 위한 안전결의대회를 가졌다.

UAM 실증진흥센터 착공에 따라 광주시는 ‘카고드론 개발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카고드론은 친환경 수소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200㎏의 고중량 화물을 임무반경 50㎞, 최고속도 100㎞/h의 빠른 속도로 자동비행 및 원격조종이 가능한 드론이다.

총사업비 451억원이 투입되는 카고드론 개발사업은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도심항공교통 실현을 위한 핵심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광주시는 LIG넥스원㈜, 광주테크노파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카본, 태경전자㈜, 신일정보기술㈜, ㈜비텔링스, ㈜모아소프트, ㈜신영,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 등과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기술개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전국 지자체 최초의 UAM실증진흥센터를 착공하는데 의미가 크다. UAM산업은 인공지능(AI) 중심도시이자 미래차 선도도시 광주가 반드시 육성해야 할 산업이다”며 “UAM실증진흥센터가 기업 유치와 사업화를 지원하는 컨트롤타워가 돼 UAM산업의 큰 획을 그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