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교육지원청, 초·중등 교감 리더십 역량강화 연수 실시
상태바
보성교육지원청, 초·중등 교감 리더십 역량강화 연수 실시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3.06.20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자일 리더십’으로 소통과 협력의 교육공동체 실현
보성교육지원청(교육장 전희)은 소통과 협력의 교육공동체 실현을 위해 지난 19일 여수 예술랜드에서 초·중등 교감 16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보성교육지원청은 지난 19일 여수 예술랜드에서 초·중등 교감 16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사진제공=보성교육지원청)

[뉴스깜]이기장 기자= 전라남도보성교육지원청(교육장 전희)은 소통과 협력의 교육공동체 실현을 위해 지난 19일 여수 예술랜드에서 초·중등 교감 16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한국인재경영교육원 강은미 대표를 강사로 초청하여 ‘새로운 시대 애자일 리더십’을 주제로 2시간 동안 진행했다. 이날 교감단은 셀프리더 브레인검사를 통해 나의 리더십 타입을 점검해 보고, 학교 현장에서 애자일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았다.

특히, 애자일 리더십은 구성원에 대한 존경과 신뢰를 바탕으로 사무환경에서 부서 간 경계를 허물고, 팀원 개인에게 의사 권한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예상치 못한 난관을 만났을 때 ‘작은 실행-빠른 피드백-더 나은 재실행’의 반복으로 조직의 성장을 이끌어내는 이 시대의 새로운 리더십으로 우리 교육 현장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컸다.

연수에 참여한 초등학교 교감 선생님은 “우리 학교에 MZ 세대 선생님들이 80% 정도가 된다. 교육이 디지털로 빠르게 전환되고 새로운 것들이 도입되는 상황에서 이 선생님들의 역량이 교육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면에서 이번 애자일 리더십은 나에게 꼭 필요한 역량이라 생각되었다. 교육 현장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해 주어서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보성교육지원청 전희 교육장은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는 지금, 그리고 앞으로의 시대는 너무나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교육은 그러한 것을 발맞춰 따라가기에는 너무나 더디다. 교육의 변화는 학교 현장의 변화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의 중간 관리자인 교감선생님들이 애자일 방식의 리더십을 익혀 현장에서의 빠른 변화를 이끌어주길 기대한다”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