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내 남구청장, “4년간 축적한 성장동력으로 남구 발전 가속도”
상태바
김병내 남구청장, “4년간 축적한 성장동력으로 남구 발전 가속도”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6.29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운광장 등 도시재생, 생활체육시설 대거 확충
동네마다 SOC 구축, 국가·지방산단 조성도 척척
주민과의 약속 이행 매니페스토 5연속 최우수
▲김병내 남구청장(사진제공=남구)
▲김병내 남구청장(사진제공=남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은 29일 민선 8기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지난 4년간 축적한 성장동력을 발판으로 남구가 눈부시게 변화 발전하고 있고 그 속도는 더 빨라질 것이다”고 평가했다.

특히, 백운광장 일대 뉴딜사업으로 구도심 중심의 발전 축을 확고히 다지고, 동네 곳곳에 각종 생활체육 인프라와 생활SOC복합화 시설을 구축해 22만 주민의 삶의 질도 높이는 성과를 거뒀다고 소회를 밝혔다.

김병내 구청장은 “민선 8기 첫해에는 주민들께서 보내준 염원과 기대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1년이었고, 민선 7기부터 큰 뜻을 가지고 추진한 각종 사업이 남구의 성장동력이 되어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눈부신 변화와 발전을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민선 8기 지난 1년의 최대 성과는 단연코 천지개벽 중인 백운광장 일대를 포함한 구도심 도시재생사업이었다.

작년 하반기와 올해 상반기에 각각 스트리트 푸드존과 미디어 월 사업을 연달아 선보이면서 백운광장 일대 부활의 시작을 알렸고, 이 사업의 하이라이트로 단절된 푸른길 공원 산책로를 연결하는 광주 최대 규모의 푸른길 브릿지 조성도 올해 연말에 마무리되기 때문이다.

또, 양림동에서는 문화샘터와 어울림센터, 청년창작소, 공영주차장 건립 등 주요 거점시설을 구축해 관광명소로서의 경쟁력을 높였고, 사직동과 방림2동에서도 구도심 랜드마크가 될 시간우체국을 비롯해 생활문화센터 건립 등을 추진하며 신‧구도심간 균형 발전을 꾀하고 있어서다.

김병내 구청장은 “전국에서 구도심을 성공적으로 되살린 사례를 찾기 힘든데 남구에서 추진한 백운광장 및 양림동 등의 뉴딜사업은 대표적 성공 사례가 될 것이다. 특히 연말께면 백운광장은 사람과 문화, 경제가 만나는 공간으로 거듭나 광주의 핫 플레이스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생활체육 인프라 대거 확충과 호남 최대 규모의 생활SOC 복합화 사업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된 점도 주요 성과 중 하나이다.

특히, 남구청 개청 27년만에 관내 1호인 진월복합운동장과 광주지역 최고 시설로 영산강 젖줄을 품은 승촌파크골프장 조성, 내년에 완공하는 국민체육센터는 생활체육 불모지나 다름없던 남구를 생활체육의 중심지로 전환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더불어 지난해 하반기부터 생활SOC복합화 사업의 결과물이 속속 나오면서 봉선2동 행정복합센터가 문을 열었고, 효천어울림도서관 등의 시설을 갖춘 효천문화복합 커뮤니티센터와 가족사랑나눔센터 및 지역자활센터도 오픈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에 대해 김병내 구청장은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과 생활SOC 복합화 사업들이 하나씩 완성되면서 그동안 지역사회에 부족했던 각종 시설이 부쩍 늘어나 주민들께서 고품격 삶을 누리게 됐고, 도시 경쟁력도 전반적으로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촌지역에 조성한 국가산단은 제 모습을 갖춰가고 있고 지방산단도 기지개를 켜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국가산단인 도시첨단산단에는 한국기초과학연구원 광주센터를 비롯해 연구기관과 기업이 입주했고, 에너지산업 융복합지원센터와 에너지산업 지식산업센터도 들어설 예정이다.

조성 공사가 마무리 단계인 에너지밸리산단에는 32개 기업의 입주가 확정됐고, 최근에는 광주경제자유구역청의 산업단지 계획변경 승인으로 이곳 복합용지에 물류 업종의 입주도 가능함에 따라 에너지밸리에 둥지를 틀고자 하는 관련 기업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각종 재난과 감염병에 대응한 예방 중심의 행정으로 행정안전부의 전국 지역안전지수 평가에서 광주 자치구 중 가장 높은 등급을 받으며 안전한 도시임을 인정 받았다.

아울러 김병내 구청장은 장애인을 위한 월산공원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과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염원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통일열차 사업, 행정안전부 주관 2022 국민행복민원실 지정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고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도 2년 연속 최고 등급 획득,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공약이행 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에 선정된 것도 한해 성과로 제시했다.

김병내 구청장은 “저를 비롯해 남구청 공직자들은 우리 남구가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주민들께서 더욱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적극 행정으로 민선 8기 2년차에도 더욱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구정 운영을 빈틈없이 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