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전남, 저수지 사전 방류...주말 호우 피해예방 총력
상태바
농어촌公 전남, 저수지 사전 방류...주말 호우 피해예방 총력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7.21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수지 제방사면 유실 구간 전수 점검하고 취약구간에 방수포 설치
취약 구간 긴급 보강대책 완료하고 24시간 상황관리 대응
▲농어촌공사 전남본부 장흥지사 직원들이 장흥 오도저수지 물넘이 시설에 부유물을 제거하고 사이펀 시설을 설치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공사 전남본부 장흥지사 직원들이 장흥 오도저수지 물넘이 시설에 부유물을 제거하고 사이펀 시설을 설치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농어촌공사)

[뉴스깜]김필수 기자=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본부장 조영호)는 오는 22일부터 23일 주말 동안 장맛비가 다시 예고됨에 따라 24시간 경계단계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호우피해 예방을 위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전남본부는 장마가 소강 상태를 보인 지난 19일부터 본부 관리 1,056개 저수지에 대해 이번 폭우로 인한 저수지 제방 사면 유실 등 취약 구간이 있는지 특별 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본부는 시설물점검 119센터의 사전 점검을 통해 안전취약 D등급으로 선정된 저수지에 대해서 방수포, 이동식 사이펀(임시 방류장치) 등을 설치하는 등 긴급 보강대책을 진행해 주말 호우에 대비,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춰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D등급 저수지는 저수율을 50% 이하로 낮춰 극한 강우로 인해 유입되는 물의 압력이 제방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방류 작업을 실시하는 한편 제방 보강 등의 긴급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본부는 장기간 장마에 대비해 관내 주요 저수지의 저수율을 80% 이하로 유지하고 있었으나 지난 비로 다시 상승함에 따라(21일 기준 81%) 현재 비상수문 및 사통과 같은 저수지 물을 빼내는 설비를 최대한 활용해 저수율을 낮추고 있는 중이다.

조영호 본부장은 “올해 장마 특성상 지역적으로 매우 강한 비가 한꺼번에 쏟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24시간 상황관리 대응 체계를 기민하게 유지하는 한편 실시간 기상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켜나가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영호 본부장은 주말 호우 예보에 따라 관내 18개 지사장에게 긴급 메시지를 보내 재해대책상황실 운영 철저와 함께 주요 저수지와 배수장 예찰 활동을 강화해 집중호우 대비 만반에 준비를 갖춰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