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주민 주도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박차
상태바
보성군, 주민 주도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박차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3.07.3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5개 마을 특색있는 으뜸마을 가꾸기 사업 추진
▲득량면 월평마을 오봉상 가는길에 위치한 소공원(사진제공=보성군)
▲득량면 월평마을 오봉상 가는길에 위치한 소공원(사진제공=보성군)

[뉴스깜]이기장 기자= 전남 보성군은 올해 12개 읍면 135개 마을을 대상으로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3년차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은 전라남도 시책사업으로 마을 환경과 경관 개선을 지원한다.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보성군 135개 마을은 소공원, 꽃길 조성 및 화초 식재, 벽화, 마을 안길 가꾸기, 특색 있는 문패와 우체통, 경관 등, 편의시설 설치 등 마을 주민들이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으뜸마을을 조성 중이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보성군은 읍면 담당자와 마을 활동가, 주민 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마을별 추진단을 구성해 계획 수립, 발주 등 주민 자율 참여를 이끌고 있으며, 마을 활동가를 중심으로 주민 회의를 거쳐 마을 기금이나 주민 기부 등을 통해 사업 규모를 키워 마을 발전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한편,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은 보성군 주민 주도형 마을 가꾸기 사업인 ‘우리마을 우리가 가꾸는 보성 600사업’의 가치와 효과를 인정받아 2021년 전라남도 시범사업으로 선정됐다.

보성군은 지난 2021년부터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2021년 ‘전라남도 시·군 종합평가에서 대상을 수상, 상사업비 1억 원을 확보한 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