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상가 공실률 43.4% 발표
상태바
나주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상가 공실률 43.4% 발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0.24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가 공실률 실태조사 완료, 전체 상가 6967실 중 3025실 공실
조사 결과 토대로 실질적인 해법 마련 고심
▲광주전남공동(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사진제공=나주시)
▲광주전남공동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사진제공=나주시)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전남 공동(나주 빛가람) 혁신도시 현안문제 중 하나인 ‘상가 공실률’이 43.4%로 나타났다.

전남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혁신도시 상가 공실률 실태조사 용역’을 통해 전체 상가 공실 현황을 전수조사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전수조사는 그간 추정치로만 파악했던 혁신도시 내 상가 공실 세부 현황을 정확하게 조사하고 결과를 토대로 실질적인 공실 해소 대책을 마련하고자 지난 5월 전문업체에 의뢰해 추진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상가 6967실을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8월 현장을 일일이 확인한 결과 혁신도시 전체 상가 평균 공실률은 43.4%(3025실)로 집계됐다.

나주시는 혁신도시를 중심상업지역, 건축물 유형에 따른 아파트상가, 일반상가 등 6개 권역으로 구분해 조사했다.

이 중 4602실로 가장 많은 상가가 위치한 중심상업지역 상가 공실률은 43.9%로 나타났으며 아파트 상가보다 일반 상가 공실률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층수별로는 1층은 40.2%, 2층 이상은 45.9%로 1층 이외 상가 공실률이 높았으며 특히 3층 상가 공실률은 50.2%로 가장 심각했다.

나주시는 또 상권 현황 조사를 병행한 결과 음식점, 사무실 등 특종업종 점유 비율이 높았고 주말보다 평일 매출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주말 상권 활성화 방안과 30~40대, 10대 미만 인구 분포가 높은 도시 특성을 반영한 관련 업종 유치 등 업종 다양화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그간 추정치에 의존했던 공실률 파악을 위한 이번 전수조사는 상가 건축물, 과세자료에 기반한 현장 조사의 결과물로 신뢰도가 높다”며 “권역별, 층별 상가 공실 및 운영 세부 자료를 확보해 원인을 진단하고 실질적인 공실 해소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