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장애인체전 이동편의 등 빈틈없는 준비 온힘
상태바
전남도, 장애인체전 이동편의 등 빈틈없는 준비 온힘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0.25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콜택시·화장실 간이경사로 등 현장 중심 준비상황 점검
김영록 전남지사, “전국체전 성공 신화 이어 국민 감동·환희 선사”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참석자들이 25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 준비상황보고회에서 성공 개최를 다짐하고 있다.(사진제공=전라남도)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참석자들이 25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 준비상황보고회에서 성공 개최를 다짐하고 있다.(사진제공=전라남도)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는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 개막을 9일 앞둔 25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안전하고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한 최종 준비상황보고회를 열어 이동 편의를 비롯한 전반적 준비사항을 현장 중심으로 빈틈없이 살폈다.

보고회에선 김영록 전남도지사 주재로 전남도와 전남도경찰청, 전남도장애인체육회, 목포시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폐회식 연출계획 보고에 이어 기관별·분야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성공 체전을 위한 관계기관 간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

대회 기간 전남을 찾는 선수단과 관람객 편의를 위해 교통·주차대책, 숙박·음식점, 시설 안전, 환경정비, 대회 운영 등 전반적인 준비와 운영을 중점 점검했다.

특히, 전국장애인체전의 특성상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대거 전남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성 어린 손님맞이 준비로 화합과 감동의 국민 스포츠 대축제로 만들기 위해 경기장 및 숙소·음식점 이동 편의, 선수단 숙박·수송, 화장실 위생 관리 등 굵직한 사안을 심도 있게 다뤘다.

전남도는 보고회에서 제기된 미진한 부분과 전국체전을 치르면서 발생한 일부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남은 기간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현장 중심으로 보완책을 마련하는 등 꼼꼼히 준비할 방침이다.

중점 준비사항은 접근성과 이동 편의성 확보다. 장애인체전이 열리는 12개 시군의 장애인콜택시 운행 시간을 연장하고, 휠체어 이용 참가 선수단의 숙소와 식당 이용 편의 지원을 위해 출입구, 화장실 등에 간이경사로를 장애인체전 개막 전까지 설치키로 했다.

또, 기존 경기장에 설치된 화장실과 별도로 29개 경기장에 80개 임시화장실을 추가로 설치해 남녀 구분, 사생활 보장 가림막과 위치 안내표지판을 설치하는 등 장애인 권익보호에 적극 나서고 있다. 청결 상태를 매일 점검·관리하는 등 선수단과 관람객의 편의성 증대에도 집중하고 있다.

전국체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한 전국장애인체전의 대국민 관심을 모으기 위해 다각적인 매체를 활용한 대대적 홍보 활동도 펼치고 있다.

KTX 외부 랩핑, KTX‧SRT 객실 모니터 홍보, 용산역·수서역·부산역 등 주요 기차역 홍보, 전국 순회 고속버스와 시내버스 승강장 랩핑 홍보 등 교통매체와 중앙·지방 언론매체, 누리소통망(SNS) 등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로 전국장애인체전의 관심도 제고에 힘쓰고 있다.

개회식은 ‘높이 퍼져라 전남의 소리울림!’이란 주제로 전남의 소리, 우리 몸으로 내는 소리가 모여 차별과 편견을 이겨내는 화합장으로 연출한다.

김영록 지사는 “전국체전에서 보여준 열정과 역량이라면 반드시 이번 전국장애인체전도 국민화합·감동 체전으로 큰 성공을 거둘 것이라 믿는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 없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환경을 마련해 국민 모두에게 감동과 환희를 선사하도록 마지막까지 모든 역량을 집중해 빈틈없이 철저하게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은 오는 11월 3일부터 8일까지 12개 시군 38개 경기장에서 31개 종목으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