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보건소, 건강박람회 연계 '내 혈압·혈당 알기' 캠페인 운영
상태바
강진군보건소, 건강박람회 연계 '내 혈압·혈당 알기' 캠페인 운영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0.25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 위한 9대 생활수칙 홍보
▲ 제1회 건강박람회 합동 내 혈압·혈당 알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강진군)
▲ 제1회 건강박람회 합동 내 혈압·혈당 알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강진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강진군보건소는 제8회 강진만 갈대축제기간 중 '제1회 보건소 건강박람회'를 개최하고 자기혈관 숫자알기,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9대 생활수칙 등을 집중 홍보하는 캠페인을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캠페인은 정기적으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해 자기혈관 수치를 인지함으로써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건강생활습관을 유도하기 위한 취지로 추진됐다.

심뇌혈관질환은 심장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장질환(관상동맥질환, 심부전)과 뇌혈관질환(뇌졸중, 뇌경색, 뇌출혈)으로 크게 구분되며,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증도 모두 포함된다.

심뇌혈관질환은 최근 들어 단일 질환으로는 전체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 노령화 및 생활 양식의 변화로 사망률이 계속 증가세이다. 특히 비교적 젊은 3~40대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는 추세로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9대 수칙은 ▲담배 피우지 않기, ▲술은 가급적 마시지 않기, ▲적당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짜지 않게 골고루 먹기,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적정한 체중과 허리 둘레를 유지하기,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정기적으로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 측정하기,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환자는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약물치료 등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꾸준히 받기, ▲심뇌혈관질환 응급증상을 미리 알아두고 응급상황 발생 시 즉시 119 부르기 등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제8회 강진만 갈대축제 기간 중 제1회 보건소 건강박람회를 개최하고 진행한 캠페인을 통해 강진군민과 관광객이 혈관 정상수치 혈압 120/80mmHg미만, 공복혈당 100mg/dL미만, 총콜레스테롤 200mg/dL 미만을 인지하고 정기적인 자기혈관 수치를 측정하여 생활습관 개선과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소는 이 밖에도 강진군 페이스북, 반상회보에 주의를 당부하는 등 심뇌혈관으로 인한 질환 예방을 위해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