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31일 상무소각장 문화재생사업 주민설명회
상태바
광주시, 31일 상무소각장 문화재생사업 주민설명회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0.2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서 주민의견 수렴…대표도서관과 연계 복합문화커뮤니타운 조성
▲광주광역시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오는 31일 오후 2시 시청 2층 무등홀에서 ‘상무소각장 문화재생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날 설명회는 상무소각장 문화재생사업 추진상황을 시민과 공유하고 폭넓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주시는 앞서 10월 주민대표 사전설명회와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세부 공간 구성, 프로그램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와 다양한 의견을 모았다. 이번 주민설명회에서는 이를 반영한 내·외부 공간계획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우선 외부는 새로 건립하는 광주 대표도서관과 기존 소각장 공장동 건물을 연계해 복합 문화커뮤니티타운을 조성한다. 단지 내 진입공간을 재정비하고 주차장과 광장, 이용자들이 휴식과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잔디마당 등을 꾸민다.

내부 공간은 소각장만의 특색 있는 공간인 굴뚝·반입장·쓰레기피트(임시 저장조) 등을 활용, 자연을 주제로 미디어 연출 등을 통해 신축 건물에서 느끼기 힘든 공간감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또 대표도서관과 지하·지상으로 연결해 도서관 이용자와 지역주민들에게 휴식과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소각장의 역사를 기억하는 자료보관소(아카이브) 공간과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 새활용(업사이클링) 체험교육장, 다목적 콘텐츠 홀, 북카페 라운지 등이 배치된다.

김요성 문화체육실장은 “상무소각장은 한때 주민 혐오시설로 기피와 갈등의 대상이었지만 문화와 예술, 지역사회 소통을 통해 완전히 새롭게 재창조되고 있다”며 “현재 시공 중인 광주 대표도서관과 더불어 광주를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상무소각장 문화재생 사업은 과거 쓰레기를 소각하던 상무소각장 공장동을 철거하지 않고 새단장해 복합문화시설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22년 설계공모를 통해 ‘소멸에서 소생으로’를 당선작으로 선정해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438억원(국비 219억원, 시비 219억원)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설계용역을 완료한 후 2024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개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