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혈관 튼튼 고혈압·당뇨 건강 교실 운영
상태바
화순군, 혈관 튼튼 고혈압·당뇨 건강 교실 운영
  • 최병양 기자
  • 승인 2023.11.2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염식이 실습으로 주민 참여 호응도’ 높여
▲저염식이 건강 식단구성을 위한 영양실습(시식) 장면(사진제공=화순군)
▲저염식이 건강 식단구성을 위한 영양실습(시식) 장면(사진제공=화순군)

[뉴스깜]최병양 기자= 전남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군 보건소에서 지역주민의 심뇌혈관질환 및 만성질환의 예방과 건강관리를 위해 ‘혈관 튼튼! 고혈압·당뇨 건강 교실’을 지난 6일부터 21일까지 운영했다고 22일 밝혔다.

건강 교실은 고혈압ㆍ당뇨 질환이 있고 혈압ㆍ혈당 관리가 필요한 주민 200명을 선정하여 정상 혈압·혈당 수치를 유지하고 합병증 예방 및 저염식이를 실천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교육은 식품영양학 전문 강사와 연계하여 보건소와 12개 면을 순회하며 복지회관에서 진행했다.

프로그램 운영전에 혈압, 당뇨 등 기초 검사를 진행하고 질환별 영양교육, 저염식이 건강 식단구성을 위한 영양실습 등을 진행하여 지역주민들의 참여 호응도를 높였다.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적용이 어려운 고혈압․당뇨병 환자들의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자기 혈관의 숫자 알기 중요성’과 ‘저염식이’의 필요성을 인지시키고 질환 관리와 영양 관리 능력을 향상하도록 교육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만성질환은 생활 속 건강 수칙을 잘 지키고 적정 혈압과 혈당 수준을 유지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다”라며 "질환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만성질환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만성질환 예방·관리의 필요성과 방법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화순군 보건소에서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자기 혈관 숫자 알기’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상자가 스스로 건강수치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혈압ㆍ혈당기를 대여해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