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2023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 성과공유회 가져
상태바
고흥군, 2023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 성과공유회 가져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3.12.15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 문화활동 전시와 체험프로그램 한자리에 선봬
▲고흥군는 올 한해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 활동을 돌아보는 ‘고흥사람, 삶’ 성과공유회를 성공리에 마쳤다.(사진제공=고흥군)
▲고흥군는 올 한해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 활동을 돌아보는 ‘고흥사람, 삶’ 성과공유회를 성공리에 마쳤다.(사진제공=고흥군)

[뉴스깜]이기장 기자= 전남 고흥군(군수 공영민)과 고흥군 문화도시센터는 지난 1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5일까지 3일간 고흥군민 1,000여 명이 방문한 가운데 올 한해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 활동을 돌아보는 ‘고흥사람, 삶’ 성과공유회(이하 ‘공유회’)를 성공리에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은 인구 감소로 활력이 저하된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문화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 간 문화 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사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남도, 고흥군이 주최하고 고흥군 문화도시센터가 주관해 진행했다.

이에, 고흥군은 ‘고흥문화생활지대’라는 사업명으로, 문화를 통한 고흥만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사업을 진행했으며, ▲취향 공동체 문화갑계 ▲문화여행 노마드 고흥 ▲문화거점 스페이스 고흥 ▲다거점 조성 공(共):터 ▲격월간지 모당모당 발간 등 총 38개의 주민 활동에 230여 명(연인원 1,400여 명)이 직접 참여했다.

이번 공유회는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으로 만난 고흥군민이 고흥 지역문화의 가치를 보존하고 공유하기 위한 자리였으며, 주민 문화활동의 다양한 결과물을 전시와 공연 등의 방법으로 진행했다.

각 분야의 중요사업 내용과 결과물 기획전시를 통해 고흥군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중요사업 중 비슷한 문화적 취향으로 만나서 사회적 가치 지향 활동까지 진행하는 ‘취향공동체 문화갑계’ 참여자의 특별한 체험 부스도 열렸다.

특히,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에 참여한 230여 명의 모습을 아카이빙한 설치작품은 공유회를 방문한 방문객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고흥 어머니가 내어주는 고흥 한 쌈 ▲동네 사진관▲음악 다방 등 방문객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됐다.

특히, 15일에는 사람책 토크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맺고, 각자의 사업 참여 경험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고흥군 관계자는 “지난 1년간 많은 주민과 활동가들이 지역문화 활력촉진 지원사업을 매개로 만난 결과 고흥군의 눈에 띄는 성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고흥 사람과 삶이 연결되는 새로운 지점을 찾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