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지역‧필수의료 혁신‧인프라 확충 건의
상태바
광주시, 지역‧필수의료 혁신‧인프라 확충 건의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2.1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광주 간담회…지역의료계 의견 청취
광주시, 필수의료인력 지역 유출 최소화 제도 마련 등 요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시가 전공의 정원 상향, 수련여건 개선 및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등 체계적 지역의사 양성대책 마련을 보건복지부에 요청했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에 따르면 광주를 방문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전남대학교병원에서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광주지역 간담회’를 열어, 지역 보건의료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보건복지부가 권역별 지역 보건의료 현안을 파악하고 지역대학‧의료기관‧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했다.

간담회에는 조규홍 장관과 문영훈 광주시 행정부시장을 비롯해 안영근 전남대학교병원장, 김경종 조선대학교병원장 등 지역병원 관계자, 전문가, 주민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해 광주의 응급의료, 소아과, 산부인과 등 지역 필수의료 공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조 장관은 지역 의료현황을 청취하고, 정부정책인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전략’을 설명했다.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전략’은 언제 어디서나 공백없는 의료 보장을 위해 마련된 정책으로, ▲거점 중심 전달체계 정상화로 수도권 쏠림–지역의료 약화 악순환 탈피 ▲획기적 지역‧필수 의료인력 양성‧공급 확대 ▲지역‧필수 의료 혁신 추진 기반 강화 등이 핵심이다.

광주시는 이 자리에서 전공의 정원 상향, 수련여건 개선 및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지원 등을 통한 체계적 지역의사 양성 대책과 의료인력의 지방 장기근무 유도를 위한 제도 마련 등을 적극 요청했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필수의료 혁신전략’ 시행으로 필수의료 전달체계 정상화와 의료인력의 충분한 확보 등이 해결되면 지역간 의료격차가 해소되고, 환자의 수도권 집중 문제도 완화될 것”이라며 “지역‧필수 의료 혁신과 인프라 확충 지원 등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