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월동작물 생육 관리 철저 당부
상태바
전남도, 월동작물 생육 관리 철저 당부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4.03.07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수로와 배수구 정비·적기 병해충 방제 등 당부
▲월동작물 양파(사진제공=전라남도)
▲월동작물 양파(사진제공=전라남도)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강수량은 많고 일조시간은 적은 기후가 지속됨에 따라 맥류·마늘·양파 등 월동작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배수로 정비 등 철저한 사전 대비를 당부했다.

월동작물은 봄철 생육 재생기부터 생육 속도가 빨라지며, 이 시기 웃거름 시비를 통해 고품질 수확이 가능하다. 하지만 생육 재생기에 생육이 저조한 작물은 병해충 2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세심한 관찰 및 지속 관리가 요구된다.

전남도에 따르면 올해는 평년보다 강수량이 많고 일조시간이 적어 맥류·마늘·양파 등은 과습에 의한 생육 부진이나 노균병, 잎마름병 등 발생 피해가 우려된다. 물 빠짐이 원활하지 않아 토양수분이 지나치게 많은 농지는 산소 부족으로 잎이 노랗게 변하고 말라 죽는 습해가 발생할 수 있다.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솟구치는 서릿발 때문에 드러난 뿌리가 얼거나 끊겨 말라 죽기도 한다.

이에 배수로 및 배수구 정비를 통해 물이 잘 빠지게 하고, 적기에 병해충 방제를 하는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초봄 생육 재생기에 꽃샘추위에 따른 저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갑자기 온도가 내려갈 경우를 대비해 식물체 아랫부분을 퇴비나 흙으로 덮어둬야 추위 피해와 헛가지 생성을 방지할 수 있다.

김영석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겨울철 이상기상, 잦은 비 등 농작물 생육에 불리한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며 “월동작물의 안정생산과 품질 향상을 위해 생육 상황을 점검하고 재배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