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제15회 대한민국 청자공모전”입상작 발표
상태바
강진 “제15회 대한민국 청자공모전”입상작 발표
  • 이기원
  • 승인 2015.07.0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에 김상용, 최우수상에 박병조, 김유성 작가 등 25작품 입상

크기변환_무제-2.jpg

[뉴스깜]이기원 기자 = 고려청자의 전통을 이으면서도 현대적인 디자인 감각을 선보인 작품들이 다수 선보인 제15회 대한민국 청자공모전 입상작 25점이 발표됐다.

 

제43회 강진청자축제 기획행사로 마련된 이번 청자공모전은 전통부문과 디자인부문으로 나눠 실시됐으며 대한민국 명장 도자사, 도자재료, 디자인 분야 등 각 분야별 5명 위원들의 엄정한 심사를 거쳤다. 심사위원들은 청자 태토와 유약을 사용해 전통성과 현대적 감각, 독창성을 살린 작품을 입상작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디자인 부문에 출품한 전남 여수 출신의 김상용 작가의‘청자상감화문발’이 선정됐다. 지구를 의미하는 둥근‘발’안에 세계 여러나라와 인종을 초월해 평화와 화합을 기리는 의미의 칸을 만들고 각 칸마다 들꽃무늬를 음각하여 안쪽은 동양적인 기본상감에 바깥쪽은 서구적인 코발트 기법을 응용한 작품으로 문양의 섬세함과 정성을 높이 평가했다.

 

전통부문 최우수상에는 강진지역 박병조 작가의 '소통(가제)'이 선정됐다. 일반적인 자기에서 볼 수 없는 형태로 전통문양인 솟을무늬를 양각으로 시문한 뒤 다시 한꺼풀 파내어 연당초 문양을 상감기법으로 장식한 작품이다.

디자인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된 강진지역 김유성 작가의 '청자계영배와 인퓨져'는 현대적 디자인과 다기 구성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탁월한 발상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상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상금 1천만원이 지급되고 최우수상은 전라남도지사상과 상금 500만원(전통부문), 300만원(디자인부문)이, 우수상에는 강진군수상과 상금 300만원(전통부문), 100만원(디자인부문)을 제43회 강진청자축제 개막식때 각각 수여할 예정이다.

 

입상작품인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특선, 입선작품 등 25점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1일까지 강진청자박물관 디지털박물관 2층 특별전시실에 전시한다.

 

한편, 강진청자박물관 디지털박물관은‘천년의 숨결’등 약 10여개의 디지털 컨텐츠가 구성되어 강진청자축제기간 중 무료로 개방될 예정으로 전통청자의 아름다움을 디지털 영상으로 구성해 관람객들에게 이색적인 즐거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43회 강진청자축제는 8월 1일부터 8월 9일까지 9일간 강진군 대구면 청자요지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