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의료급여사업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순창군, 의료급여사업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 김병두
  • 승인 2015.11.09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크기변환_사본 -황숙주 순창군수-.jpg▲ 황숙주 순창 군수
[뉴스깜]김병두 기자 = 순창군이 복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15년 의료급여사업 평가’에서 우수지자체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선정으로 순창군은 지난 2013년 우수기관, 2014년 최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연속 세 번째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순창군은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과 함께 포상금, 선진국 해외연수 등의 인센티브도 함께 받게 된다.
 
2015년 의료급여사업 평가는 보건복지부에서 올 한해동안 의료급여업무 중 장기입원사례관례관리 및 의료급여제도 사업 홍보, 의료급여재정 안정화 기여도, 기관장 관심도 등을 광역과 기초로 나누어 평가했다.
 
순창군은 고령화에 따른 노인인구의 증가와 맞춤형급여제도 시행에 따른 의료급여 범위확대 등 지속적인 재정 부담요인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의료남용 매뉴얼에 의한 사례관리를 통해 재정 부담을 줄인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의료급여 과다이용자의 합리적 의료이용을 유도해 약물 오남용으로 인한 건강관리 위해 요인을 크게 줄이고 수급자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킨 점도 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됐다.
 
특히 적극적 맞춤형사례관리 운영을 통해 의료급여일수를 전년대비 16.8%인 26,484일 줄이고 의료비는 23.2%인 4억 2천 3백만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둔점이 높이 평가됐다.
 
이같은 성과는 의료급여관리사를 통해 요양병원 실태조사 및 현장교육을 실시하고 의료급여 과다이용자와 만성질환자 등을 집중 관리군으로 분류해 수차례 전화, 방문상담, 서신 및 자원연계 등 개인별 맞춤형 사례관리를 실시한 결과로 알려지고 있다.
 
황숙주 군수는 “의료급여 사업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 표창을 받게 돼 매우 기쁘다” 며 “앞으로도 군민들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앞으로도 고위험군, 신규군, 장기입원자 등에 대한 발굴과 지원체계를 확대하고, 읍면 순회교육, 분기별 사례회의 개최 등 사례관리를 강화해 합리적인 의료이용과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에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