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심화 20년후 일부 지자체 지속 불투명”
상태바
“고령화 심화 20년후 일부 지자체 지속 불투명”
  • 정정희
  • 승인 2013.11.07 0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고령화 대응 국제 심포지엄’서 제기
“고령화 심화 20년후 일부 지자체 지속 불투명”
 
고령화율 50% 상회, 2030년 6곳·2040년 14곳 재정기반 약화
 
광주·전남지역은 고령화 심화로 인해 향후 20~30년 내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지속 여부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가 6일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에서 개최한 ‘고령화 시대에 대응한 광주전남의 경제발전 전략’을 주제로 한 국제 심포지엄에서 전남대 이찬영 교수와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기회조사부 강지광 부장은 ‘고령화에 대응한 광주전남지역의 고용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주제발표문에 따르면 전남지역은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20% 이상인 초고령사회가 지난 2010년 이미 진입했고 2026년과 2037년 고령화율이 30%, 40%에 이를 것으로 각각 전망됐다.
 
추세접근법을 이용한 예측 결과 고령화율이 50%를 상회하는 광주·전남지역의 기초지자체 수가 2030년에는 6개, 2040년에는 전체 기초지차제의 절반에 해당하는 14개에 이를 가능성 있다.
 
이 교수 등은 이는 고령화 심화에 따른 산업 및 재정기반의 약화로 향후 기초지자체의 지속 여부가 불투명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고령화시대 선제적인 대응방안으로 산업구조의 혁신(Reform), 중고령인력의 재활력화(Revitalization), 고학력 청년층의 지역 내 정착(Recruiting)이라는 3R 전략이 제시됐다.
 
이들은 “1차산업(생산)을 기반으로 2차산업(가공)과 3차산업(유통 관광)을 연계시키는 6차산업을 활성화한다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실현과 청년층 유입에도 기여할 것이다”면서 “지방이전 공공기관과의 산학협력 체결 및 지방대학 경쟁력 제고를 통해 고학력 청년층의 지역내 정착을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대 최종일, 오갑진교수, 한국은행 경제조사팀 박재진 팀장은 ‘산업 네트워크 분석에 의한 광주전남지역의 고령화 관련 산업정책 방향’이란 주제 발표에서 고령화 산업전략을 제시했다.
 
발표문에 따르면 광주지역의 ▲고령화관련 산업으로는 의료 및 보건, 기타사업서비스, 건축보수, 개인서비스 ▲고령화관련 연관산업으로서는 도소매, 우편통신정보서비스, 부동산, 도로운송, 오락서비스업 ▲고령화관련 지역전략산업으로는 통신, 정보서비스, 플라스틱제품, 비철금속1차제품, 무기화학기초제품 등으로 나타났다.
 
전남지역의 ▲고령화관련 산업으로는 수산가공품, 의약품, 의료 및 보건, 채소및과실, 채소가공품, 건축보수, 철도운송, 정곡 등이며 ▲고령화관련 연관산업으로는 음식점, 우편, 오락서비스, 육류 및 육가공품, 기타화학제품, 비료 및 농약 등이다.
고령화관련 지역전략산업으로는 기타유기화학기초제품, 합성수지, 의약품, 비료및농약, 주류, 유지및식용유, 비철금속괴, 기타1차철강제품 등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광주지역은 부품소재, 통신 및 정보서비스업과 고령관련산업(주택보수 및 인테리어, 의료 및 보건산업)을, 전남지역은 생물산업(농수산가공품), 음식점업, 오락서비스업과 고령관련산업(의약품, 의료 및 보건, 농수산가공품)을 연계한 산업전략 추진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정정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