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2019년 고용·산업위기지역 희망근로사업 시행
상태바
영암군, 2019년 고용·산업위기지역 희망근로사업 시행
  • 정병욱 기자
  • 승인 2019.02.07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48억 확보, 1700명에게 일자리 제공

[뉴스깜]정병욱 기자= 전남 영암군(군수 전동평)이 2019년 고용·산업위기지역 희망근로사업을 추진한다.

영암군은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작년에 이어 국비 48억을 확보하여 실직자 및 취업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희망근로 32개 사업 지역공동체 2개 사업 등 1700여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주요 사업내용은 ▲마을회관 코디네이터 지원, ▲청년 마을지킴이 운영, ▲경로당 코디네이터 지원, ▲농업직불제 전산화, ▲주요 체육시설물 정비 ▲대불산단 부패성 유기물제거 등 환경개선 및 행정보조 사무 32개 사업으로 1700여명에게 맞춤형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희망근로 지원사업의 참여대상으로 실직자 및 실직자의 배우자와 가구 기준중위소득 65%이하의 취약계층을 우선 선발하되 현재 소득이 없는 일반군민도 후순위로 참여 신청이 가능하며 근무조건은 4대보험 가입, 최저임금과 일 5000원의 간식비 지급에 1일 8시간 주 5일 근무가 원칙이나 만65세 이상의 고령자는 근로능력에 따라 1일 6시간 주 30시간 근무가 가능하다.

희망근로 참여자는 선발 시 오는 3월 4일부터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만료되는 5월 28일까지 근무하게 되며 신청희망자는 거주지 관할 읍·면사무소에 실직자 및 배우자는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이력 내역서와 가족관계증명서, 취약계층은 해당 증명서류를 구비하여 접수하면 된다.

전동평 영암군수는 “희망근로사업을 통해 고용위기로 어려운 우리 지역의 실직자 및 지역주민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며 “고용위기를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계부처 및 도와 협의하여 다양한 사업 발굴 및 지역주민이 혜택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암군을 비롯한 고용·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 9개 지자체는 지난 1월 30일 국회에서 고용·산업위기지역 자립지원 특별법 지정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하여 정부의 향후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