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코로나19 장기화로 부족한 농촌일손 돕기 나서
상태바
보성군, 코로나19 장기화로 부족한 농촌일손 돕기 나서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0.04.16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성군청 공무원 40여명은 16일 보성읍 쾌상리 차 재배 농가를 찾아 차나무 5000주 묘목심기 작업을 도왔다.(사진제공=보성군)
▲보성군청 공무원 40여명은 16일 보성읍 쾌상리 차 재배 농가를 찾아 차나무 5000주 묘목심기 작업을 도왔다.(사진제공=보성군)

[뉴스깜]이기장 기자= 보성군 공직자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해 일손 돕기에 나섰다.

보성군청 공무원 40여명은 16일 보성읍 쾌상리 차 재배 농가를 찾아 차나무 5000주 묘목심기 작업을 도왔다.

차(茶) 농가가 많은 보성군은 4월부터 최고급 품질인 햇차 수확이 본격화 되면서 찻잎따기와 차밭관리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외국인 노동자 입국이 어려워지고 사회적 거리 두기로 내국인 노동자 구하기도 어려워져 인력난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번에 일손돕기 봉사가 진행된 차 재배 농가 대표는 "올 봄 기계화 작업이 가능한 평지다원을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일손을 구하지 못해 묘목을 심지 못하고 있는데, 어려운 시기에 보성군 공무원들이 발 벋고 나서줘서 한시름 덜었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보성군은 농번기를 앞두고 부족한 일손으로 영농계획에 차질을 빚는 일이 없도록 ‘일손 돕기 창구’를 운영해 농민들과 고통분담을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오는 20일에는 김철우 군수를 비롯한 보성군 공직자, 유관기관 직원 50여명이 조성면 키위 농가를 찾아 꽃 솎기 작업에 일손을 보탤 예정이다.

임준호 산업안전국장 “코로나19 장기화로 농산물 가격 하락뿐만 아니라 가축시장 폐쇄, 인력난까지 일면서 농어업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농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눠지고, 지자체 차원에서 고통분담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강구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은 코로나19로 인한 농어업인 고통분담을 위해 농어민 공익수당 52억 원을 조기 지급하고, 보성군 온라인 직거래장터 ‘보성몰’에서도 차 제품 특별할인 행사, 농촌 일손 돕기 창구 운영 등 다양한 지원책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