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여름철 복병, 비브리오패혈증 주의 당부
상태바
해남군, 여름철 복병, 비브리오패혈증 주의 당부
  • 최병양 기자
  • 승인 2020.07.13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패류 익혀먹기, 바닷물 접촉주의 등 예방수칙 철저히 준수
▲해남군청 전경
▲해남군청 전경

[뉴스깜]최병양 기자= 전남 해남군은 기후변화 등으로 기온 및 해수 온도가 빠르게 높아지는 여름철을 맞아 비브리오패혈증 감염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감염되는 급성패혈증으로, 일반적으로 해수 온도가 18℃ 이상 상승하는 5~6월경 첫 환자가 발생해 8~9월에 환자가 집중된다. 올해는 역대급 무더위가 예보되고 있는 만큼 비브리오패혈증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만성간염이나 간경화 등의 간 질환자, 습관성 음주자(알코올 중독),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발생률이 높고 치사율이 50%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예방수칙을 지켜야 한다.

증상으로는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며, 대부분 증상 발생 24시간 내 피부병변이 함께 발생한다.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서 먹고, 어패류 조리 시에는 해수를 사용하지 말고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야 하며, 칼, 도마 등은 반드시 소독 후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접촉하지 않아야 한다.

해남군 관계자는 “관내에서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어느때보다 감염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며 “특히 고위험군의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