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에 천연물의약품 임상 원료 생산시설 구축
상태바
장흥에 천연물의약품 임상 원료 생산시설 구축
  • 양재삼
  • 승인 2014.05.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산업부 공모에 선정…30억 투입해 천연물 신약 개발 중심지로
  전남 장흥 바이오식품산업단지에 국내 최초로 천연물의약품 개발을 위한 소규모 임상․비임상 시험 원료 위탁생산(CMO) 시스템이 구축될 전망이어서 전남지역 생물자원을 활용한 천연물의약품 산업 육성이 탄력을 받게 됐다.
 
전라남도는 장흥 바이오식품산업단지 내 천연물의약품 위탁생산시스템 구축사업이 산업부 기술료 공모사업에서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바이오식품산업단지 내 3천300㎡ 부지에 총사업비 30억 원(국비 10억․도비 10억․장흥군비 10억) 규모로 국제적 수준의 천연물의약품 임상․비임상 시험용 원료 생산 지원시설 및 천연물 기초 가공장비를 갖출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기준에 맞춘 현행 우수제조 관리기준(cGMP)급 천연물 의약품 임상․비임상 시험용 원료 생산과 자문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천연물 신약 개발의 경우 초기 원료 생산단계에서 소요되는 고비용 때문에 국내 천연물 신약 개발의 70%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에서는 임상․비임상 시험단계까지 소모되는 소규모 의약품 원료 확보에 많은 부담을 가지고 있었다.
 
지금까지는 천연물의약품 신약 출시 전단계인 임상 3상까지 필요한 소량(10~100kg)의 시험원료 생산시설이 국내에 없어 독일이나 중국 등에서 높은 가격에(1kg당 1억 원) 시료를 수입해왔다.
 
하지만 장흥 바이오산단에 CMO 시스템이 구축되면 국내 제약업체들의 요구조건에 맞춰 고품질 저비용(1kg당 2천만 원)으로 원료를 생산해 공급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전남도는 핵심 공약사업으로 추진하는 ‘기능성 특산자원산업화’의 최종 목표인 특산자원을 활용한 천연물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순주 전남도 경제과학국장은 “도내 특산자원을 활용한 천연물의약품 원료 생산기반 구축으로 지역 농가, 원료 가공기업의 소득 증대 및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며 “앞으로 이를 토대로 국내 제약기업의 글로벌화 지원, 수도권 제약회사 투자 유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재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