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례집’ 발간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례집’ 발간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1.09.2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우수 사례 소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례집’ 발간(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례집’ 발간(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29일 ‘광주광역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례집’을 개발해 관내 전체 중·고등학교에 배포했다. 고교학점제 대비 지역 단위 공동교육과정 사례집으로는 전국 최초다.

사례집은 지난해 코로나19 상황 속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및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학교 간 협력교육과정)으로 운영한 강좌 중 운영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고등학교 학생 진로에 맞춰 실제로 운영한 교육학, 철학, 환경, 중국어 회화, 기하, 과학사, 고급 물리학, 건축일반, 전기회로, 컴퓨터 구조 등 18개 강좌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광주시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각 학교에서 개설·운영하고 있다. 수강 희망 학생이 소수이거나 교과 지도 교사가 없어 개설하기 어려운 선택과목을 여러 학교가 협력해 공동으로 개설·운영하는 정규교육과정이다. 주로 방과 후 시간, 주말, 공휴일에 수업이 이뤄지고 있다. 2020년도에는 107개 강좌에 56개교 1,533명이 참여했고, 2021년도에는 149개 강좌에 57개교 1,923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맞춰 학생 선택권 및 학습권 보장을 위해 2개 고등학교를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거점센터로 지정해 2021년 간호의 기초, 빅테이터 분석, 관광 서비스, 공중 보건 등 11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중등교육과 백기상 과장은 “지난 8월 교육부의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방안 발표에 맞춰 광주시교육청도 관내 고등학교에 다양한 교과 개설·운영에 필요한 지원을 하며 고교학점제 도입 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