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동절기 주민 생활안정 종합대책’ 추진
상태바
광주 남구, ‘동절기 주민 생활안정 종합대책’ 추진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1.11.3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2월까지 코로나 방역 등 4대 분야 총력
▲남구청 전경(사진제공=남구)
▲남구청 전경(사진제공=남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 남구는 최근 지구촌에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확산하고 있고, 지역사회에서도 돌파 감염이 증가함에 따라 동절기 ‘빈틈없는 방역체계 구축’ 등 4개 분야 주민 생활안정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30일 남구(구청장 김병내)에 따르면 관내 주민들이 겨울철에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오는 12월 1일부터 2022년 2월 28일까지 석달간 코로나19 방역을 비롯해 취약계층 지원‧보호와 재난‧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주민생활 안정 및 불편 해소 등 4개 분야 38개 대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남구는 백신 접종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음에 따라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코로나19 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와 비상방역대책 상황반, 선별진료소 운영을 유지하기로 했다.

더불어 겨울철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 유행할 수 있어 관내 4곳의 병원을 호흡기 전담 클리닉으로 운영하고, 위탁 의료기관을 통해 백신 추가접종과 독감예방 접종 지원에 나선다.

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 거주지 및 동선에 따라 집중 방역을 실시하고, 확진자 방문 영업소에 대한 손실보상과 자가 격리 준수 여부 등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취약계층 가정에 대해서는 에너지 바우처를 비롯해 일자리 제공을 위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장애인과 독거노인,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중증장애인 우선 돌봄지원 사업과 노인맞춤 돌봄 및 경로당 난방비 지원, 겨울방학 급식 지원 사업 등도 활발하게 전개한다.

폭설 및 한파 등 겨울철 재난 대비를 위해 구청 안전총괄과를 중심으로 협업부서간 24시간 비상 근무체계가 가동되며, 관내 급경사지 등 취약시설 41개소에 대한 합동점검도 진행된다.

여기에 폭설이 내릴 경우 간선도로 32개 노선과 이면도로 10개 노선에 대한 집중 제설작업을 추진하고, 농업재해대책 상황실도 운영해 농축산 시설에 대한 피해 예방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밖에 연말연시 물가 안정화를 위해 현장 지도‧단속반을 운영하고, 먹거리에 대한 안전 관리를 위해 겨울철 수요가 많은 치킨과 피자, 분식 등 패스트푸드를 취급하는 관내 음식점을 대상으로 위생 점검도 진행할 예정이다.

남구 관계자는 “코로나19를 비롯해 재난 관련 요인은 무엇보다도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는 자세로 동절기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