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고품질 배 생산을 위한 총력 지원
상태바
영암군, 고품질 배 생산을 위한 총력 지원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2.03.24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농업기술센터, 우량 꽃가루 공급으로 상품성 높은 과실생산
▲고품질 배 생산을 위한 배꽃인공수분작업 모습(사진제공=영암군)
▲고품질 배 생산을 위한 배꽃인공수분작업 모습(사진제공=영암군)

[뉴스깜]이기장 기자= 전남 영암군은 고품질 영암배 생산을 위해 배 인공수분용 우량꽃가루를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영암군 배 주요품종인 신고배는 자가수분(自家受粉)이 되지 않아 추황, 금촌추, 원황 품종 등에서 꽃가루를 채취하여 인공수분을 하여야 고품질 정형과를 생산할 수 있다. 최근 꽃가루 채취를 위한 인력감소와 노동시간 과다소요로 농가들의 편의를 위해 군에서는 우량꽃가루를 지원하고 있다. 금년에는 사업비 120백만원(보조50%, 자담50%)을 투입하여 관내 배 재배농업인 140명 100ha에 인공수분이 가능한 꽃가루를 공급한다.

금년 만개기가 4월 8일 전후로 예상되고 있어 오는 28일부터 배 주산농협인 신북농협과 협조하여 농가들이 적기에 인공수분 할 수 있도록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농업기술센터 내 배 꽃가루 채취를 위한 화분정선기, 개약기, 인공수분기 등 관련 장비 5종 70여대를 완비하여 배 재배농업인들이 꽃가루 자가 채취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인공수분 실시로 기형과율을 줄이고 상품성을 높여 고품질 과실을 생산할 수 있다며, 과원 내 수분수을 식재하거나, 자연수분이 어려운 농가들은 배 꽃가루 채취실을 적극 활용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개화기는 한 해 배 농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농가에서는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개화기 이상저온현상에 항상 대비해야 한다”라며 “만약 개화기 저온피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꽃가루 양과 인공수분 횟수를 늘려 수분 작업을 실시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