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추석 연휴 종합상황실 운영
상태바
광주시, 추석 연휴 종합상황실 운영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9.05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성묘·의료, 교통, 환경·청소, 시민·안전, 소방, 급수 분야
시민불편 해소 및 재난·긴급상황 신속 대응
▲광주광역시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는 추석 연휴기간 시민불편 해소와 비상상황 관리를 위한 종합상황실을 9일부터 12일까지 운영한다.

종합상황실은 종합상황, 성묘․의료, 교통, 환경‧청소, 시민․안전, 소방, 급수 등 7개반 265명으로 구성해 일일 평균 66명이 상시 근무한다.

먼저, 고물가 시기에 물가안정을 위해 물가상승 우려 품목 등을 대상으로 가격표시제 실태를 점검하고,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제수용·선물용 농축수산물, 가공품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을 실시한다.

감염 확산의 위험이 높은 다중이용시설인 ▲종교시설 ▲문화시설 ▲체육시설 ▲유흥주점 ▲식당‧카페 등을 대상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방역수칙 준수 실태를 점검하고, 명절에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다중이용 교통시설과 대중교통 및 대형마트, 전통시장은 연휴 기간에도 철저한 방역관리체계를 유지한다.

이와 함께, 응급의료기관 20곳과 응급실운영 신고기관 4곳은 평소와 같이 24시간 진료를 통해 연휴기간 진료공백을 최소화하고, 시청 임시선별검사소 1곳과 선별진료소 8곳을 운영해 코로나19 상황에 적극 대응한다. 아울러, 문 여는 의료기관·약국을 지정해 진료 및 의약품 구입에도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의료정보는 전화로 안내받는 120콜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9보건복지콜센터 및 시·자치구 홈페이지와 응급의료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 ‘응급의료정보제공’을 활용하면 사용자 위치를 파악해 주변 문 여는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지도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4시간 재난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해 태풍 등 재난상황 발생 시 초기에 적극적인 상황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고, 귀성객 등 다수밀집지역에는 구급차량을 전진 배치해 위급상황에 대비한다.

연료수급상황실, 급수종합상황실, 청소 기동처리반 등을 운영해 시민 불편 해결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귀성객 교통편의를 위해 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과 원활한 교통소통 유지에 주력할 계획이다.

연휴기간 교통정보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국가교통정보센터, 자동응답시스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불편사항은 120콜센터와 당직실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최선영 시 자치행정과장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종합상황실 관리체계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명절을 위해 지난달 22일부터 9월12일까지 3주간 ‘추석 특별방역 및 시민생활안정대책’을 수립해 3개 분야 10개 항목 48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