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 간담회’ 개최
상태바
강진군,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 간담회’ 개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9.2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 팀장 및 담당공무원 대상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컨설팅 교육
▲강진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강진군)
▲강진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을 위한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강진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강진군은 지난 22일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신속한 대응책을 마련해 위기가구를 보호하기 위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각 읍·면 담당 팀장과 공무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스템으로 발견하기 어려운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어 강남대학교 오단이 교수를 모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컨설팅 교육을 받았다.

강진군은 민·관 합동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시스템을 통해 통보된 위기가구 뿐 아니라 긴급지원 가구, 은둔형 청장년가구 등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여 공적지원과 민간서비스 등을 연계할 예정이다.

또, 대상자가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닌 찾아가는 복지를 통해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종합상담, 통합 사례관리, 서비스 연계 등 능동적인 복지를 추진할 예정이다.

김경 주민복지과장은 “시스템을 통한 위기가구 발굴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미처 살피지 못해 소외되는 이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군과 읍․면, 협력단체 및 기관들과 함께 촘촘한 안전망을 형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은 2022년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활용 총 4회 전수조사를 실시해 위기가구 550가구를 발굴하고 공적지원과 민간자원 등을 연계 지원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