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상태바
강진군,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5.09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6일부터 조사원 직접 방문 1:1 면접 조사
5.보건소 정면 사진
▲강진군보건소 전경(사진제공=강진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강진군이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오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 제4조에 따라 지역주민의 건강 통계를 생산하기 위해 매년 전국 255개 보건소에서 동시에 추진하는 국가 승인통계 조사다. 조사 대상은 통계전문가들이 해당 지역의 대표성 있는 가구를 무작위로 선정한 표본 가구 가구원 중 만 19세 이상 성인 900명이다.

조사에 앞서 정확한 통계 자료 산출을 위해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조사원 4명을 채용했으며, 조사항목에 대한 교육과 개인정보 비밀보장, 정보누설금지에 관한 준수사항 등 관련 교육을 마쳤다.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가구에는 5월 중 지역사회건강조사 가구 선정 통지서를 우편으로 발송하고, 지역사회건강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태블릿 PC를 이용한 1:1 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하게 된다.

건강 행태(흡연, 음주, 식생활 등), 만성질환(고혈압, 당뇨병 등) 이환, 의료이용 현황 등 17개 영역 145개 문항을 조사하며, 1명당 20~30분 정도 소요될 전망이다. 조사에 참여한 대상자에게는 1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한다.

안전한 면접 조사를 위해 조사원 모두 예방접종 및 진단검사를 마쳤으며, 조사원과 대상자 모두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실시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계획이다.

서현미 보건소장은 “지역사회건강조사를 통해 생산된 지역사회 건강통계자료는 지역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보건사업을 계획‧수립하고 평가하는데 사용된다”며 “강진군 지역 실정에 맞는 보건사업의 기초자료로 중요하게 활용될 예정인 만큼 선정된 가구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