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학교 기록물관리 매뉴얼 발간
상태바
전남교육청, 학교 기록물관리 매뉴얼 발간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12.27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기록물관리, 이젠 어렵지 않아요”
▲기록물관리 매뉴얼(사진제공=전라남도교육청)
▲기록물관리 매뉴얼(사진제공=전라남도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학교 기록물관리에 대한 공감과 이해·해결을 동시에 충족하는 문답식 ‘학교 기록물관리 매뉴얼’을 발간한다.

이번 매뉴얼은 ‘쉽게! 이해되게! 재밌게!’를 주제로 학교에서 꼭 필요한 정보만 쏙쏙 뽑아 법률 내용과 용어는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하고 그림·사진·도표를 활용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해남교육지원청 조아라 주무관의 재능 기부로 기록관리 고충 등을 삽화 형태로 묘사해 재미를 더했다.

매뉴얼 발간을 위해 교육행정기관과 학교 일반직·기록연구직·공무직 등으로 TF를 운영해 서로 다른 입장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등 완성도를 높였다.

전남교육청은 2023년‘전남교육 일상을 역사로 남기고 투명하게 공유하기’를 목표로 전남교육 역사 기록화와 교육정보 개방을 통한 투명한 혁신 행정을 실현해왔다. 이번 ‘학교 기록물관리 매뉴얼’도 전남교육 역사 기록화를 위한 첫 단계로 추진했으며, 역대 교육감 업무 활동 사진을 교육 역사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는 등 다양한 기록의 활용 체계도 마련했다. 또, 국민 눈높이 정보 공개로 원문공개율 85.5%를 기록해 시도교육청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노권열 총무과장은 “학교는 전남교육 기록의 핵심으로 학교에서부터 기록이 관리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하며 “이번 매뉴얼이 학교 기록관리 업무의 필수 아이템으로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