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고객 맞춤형 민원 서비스 ‘눈에 띄네’
상태바
화순군 고객 맞춤형 민원 서비스 ‘눈에 띄네’
  • 양재삼
  • 승인 2015.01.08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민원처리 단축률 66.2%, 전남도내 3위

크기변환_민원실-2.jpg

‘민원 24’ 이용실적 전남도내 1위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 만족도 높아  

[뉴스깜]양재삼 기자 =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수요자 중심의 고객 맞춤형 민원서비스 행정을 펼친 결과 민원 처리기간이 단축되는 등 고객만족도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 간소화를 통한 신속한 민원처리로 지난해 민원처리 단축률이 66.2%로 전년 대비 17.7%를 단축한데다 ‘민원 24’ 이용실적이 전남도내 1위 등이 이 같은 성과를 뒷받침 해주고 있다.

 

화순군이 운영하고 있는 고객 맞춤형 민원서비스는 야간민원실을 비롯해 여권 야간발급제, ‘365 무인민원’ 발급 창구, ‘친절 3S’ 운동, 민원모니터 요원제 운영 등 다양하다.

 

특히 신속한 민원처리로 2일 이상 30일 이하 유기한 민원 중 인허가 민원 등 311종에서 법정처리기한을 단축, 2013년 단축률 57.5%에서 지난해 66.2%를 기록, 17.7%를 단축해 2014년 전남도내 3위를 기록했다.

 

이처럼 민원처리기한을 단축한데는 처리기한 도래 전 전 직원에게 신속처리를 독려하고, 기한연장 지양을 유도한 것도 한몫을 했다는 평가다.

 

뿐만 아니라 1회 방문으로 신청에서 수령까지 가능한 ‘어디서나(FAX) 민원 원-스톱 서비스를 추진하고, 전국 어디서나 부동산종합증명서 발급과 열람을 할 수 있는 민원을 18종에서 1종으로 통합했다.

 

특히 ‘민원 24’ 주민 홍보를 지속적으로 펼친 결과 회원이 11,325명으로 지난해 이용실적은 102,465건으로 전년대비 12% 늘어 전남도내 1위를 차지했다.

 

수요자 중심의 고객감동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평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야간민원실 운영을 비롯해 매주 화요일에는 여권 야간발급과 본인서명사실확인제 서비스를, 화순우체국과 화순전남대병원, 군민종합문화센터 등 6곳에서는 ‘365 무인민원’ 발급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민원인을 맞이할 때 일어서서 눈인사로 맞이하는 친절운동을 펼치라는 구충곤 군수의 당부에 따라 시작된 ‘친절3S'운동도 맞춤형 고객감동 서비스다.

 

'친절3S'운동은 일어서서(Stand up), 웃으면서 맞이하고(Smile), 긍정적으로 답변(Say yes)하자는 뜻으로, 매일 아침 '친절3S'운동을 펼쳐 군민이 고객감동서비스를 실감하고 있다.

 

지역민의 고충 민원을 비롯해 민원 불편사항, 군정 주요 시책과 제도 개선사항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매월 1회 운영하고 있는 민원 모니터요원제도도 고객 맞춤행정 서비스로 신뢰받는 행정에 이바지하고 있다.

 

민원인 박모(54)씨는 “민원실을 방문할 때마다 친절하고 빠르게 민원을 처리하는 것을 보면서 예전보다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실감한다”며 “앞으로도 변함없이 고객입장에서 민원행정을 펼쳐 달라”고 부탁했다.

 

화순군 관계자는 “민원인이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열린 서비스를 통해 민원인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다양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신뢰받는 민원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