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대만산단 내 e-모빌리티 부품 공용 생산 공장 설립
상태바
영광군, 대만산단 내 e-모빌리티 부품 공용 생산 공장 설립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4.15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 설립으로 e-모빌리티 기업 영광에 뭉친다
▲영광군 내 e-모빌리티 부품 공용 생산 공장 모습(사진제공=영광군)
▲영광군 내 e-모빌리티 부품 공용 생산 공장 모습(사진제공=영광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영광군 대마산단 내에 e-모빌리티 부품을 공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 들어선다.

영광군은 2021년부터 e-모빌리티 부품을 대마산단 내 기업들이 스스로 생산할 수 있도록 총 사업비 197억 규모(국비 97억, 지방비 100억)의 사업을 추진중이며, 이를 통해 대마산단 내 e-모빌리티 기업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부품 공용 시생산 지원공장을 설립하고 있다. 시생산이란 생산시설을 갖추고 본격생산하기 전에 시험 삼아 부품을 만들어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다.

e-모빌리티 산업은 새로운 산업영역이기에 신규산업 진입을 위한 막대한 비용과 설비투자가 필요하지만, 영세한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비용을 감당하기는 쉽지 않다. 군은 관내의 e-모빌리티 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이러한 어려움을 돌파하여 부품 수급을 중국에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생산할 수 있도록, 기업에서 제일 필요로 하는 가장 중요한 사출, 성형, 도장 등의 설비들을 대마산단 부품 공용생산 공장 내에 23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그리고 이런 설비들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e-모빌리티 중소기업들이 모여 한국 e-모빌리티 협동조합을 설립한다. 협동조합은 2021년부터 영광군, 전남도, 한자연을 비롯한 유관기관과 13개 e-모빌리티 중소기업들이 함께 뜻을 모아 추진해왔으며 마침내 4월 15일 창립총회를 통해 협동조합을 출범하게 됐다.

이제 공장이 설립되고 내부 장비 구축이 완료되면 e-모빌리티 기업들이 기존처럼 중국 부품에 의지하지 않고 직접 제작한 부품으로 e-모빌리티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수입에 따른 부품 성능의 불안전성 및 품질저하 등의 리스크를 해소하고, 부품 해외 수급에 따른 비용을 절감하여 해외 수출 시 중국산 제품과 대결할만한 가격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생산 지원공장이 설립되고 그에 따른 수요가 구축되면 약 200여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파악되며, 수요조사 결과 지원공장 설립 후 관외의 e-모빌리티 관련 기업들이 대마산단으로의 입주를 희망하고 있다. 부품의 국산화와 시생산 지원공장 이용을 위한 관련 기업의 대마산단 입주에 따라 영광군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광군 관계자는 “신산업이 성과를 보이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군의 전략산업이 실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내 기업들이 정말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국고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