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홍남순 변호사 ‘민주’ 정신 기려
상태바
김영록 전남지사, 홍남순 변호사 ‘민주’ 정신 기려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6.0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화순서 생가복원 기념식…“시대의 의인…인권정신 계승” 다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7일 화순 도곡면에서 열린 고(故) 홍남순 변호사 생가복원 기념행사에 참석했다.(사진제공=전라남ㄷ고)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7일 화순 도곡면에서 열린 고(故) 홍남순 변호사 생가복원 기념행사에 참석했다.(사진제공=전라남도)

[뉴스깜]김필수 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7일 오전 화순 도곡면에서 열린 고(故) 홍남순 변호사 생가복원 기념행사에 참석해 그의 자유, 인권, 민주주의 정신과 삶을 기렸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유족인 홍기훈 전 국회의원, 박석무 홍남순 변호사 기념사업회 이사장, 구충곤 화순군수, 정대철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홍남순 변호사는 긴급조치법 위반사건 변론, 양심수 변론 활동을 펼친 인권변호사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에는 광주시민 학살에 항의하는 행진을 펼치다 내란 수괴혐의로 1년 7개월의 옥고를 치르며 민주주의 및 인권 신장에 기여한‘재야 민주화운동의 대부’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기념행사는 홍남순 변호사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기 위해 2019년부터 군비와 도 특별조정교부금으로 생가 복원사업을 추진, 2020년 사업이 완공됐지만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이날에야 열렸다.

김 지사는 기념사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과 인권 신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시대의 의인’ 홍남순 변호사의 업적과 그 정신은 우리 모두가 계승해야 할 자랑스러운 유산이자 사명”이라며 “그 정신을 본받아 도민의 생명과 인권을 하늘처럼 여기고, 도민 모두가 더불어 잘 사는 대동세상을 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으며 이어 “복원된 생가가 선생의 숭고한 정신을 널리 알리고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민주․인권 기념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