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보건환경연구원, 여름철 레지오넬라균 관리 강화
상태바
전남보건환경연구원, 여름철 레지오넬라균 관리 강화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6.27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부터 다중이용시설 환경수계시설 검사
▲전라남도청 전경(사진제공=전라남도)
▲전라남도청 전경(사진제공=전라남도)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전두영)은 에어컨 사용이 늘어나는 하절기를 맞아 7월부터 22개 시군별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환경수계시설에 대한 레지오넬라균 검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3급 법정감염병인 레지오넬라증은 병원성 레지오넬라균(Legionella species)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질환이다. 냉각탑수, 온수욕조, 건물의 급수시설 등 오염된 물속의 균이 비말 형태로 인체에 흡입돼 전파된다. 일반적으로 사람 간 전파는 일어나지 않는다.

증상은 가벼운 독감형과 폐렴형으로 구분된다. 특히 50세 이상 고령자, 흡연자, 만성폐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에게 많이 발생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따라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은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에 대한 전수 검사 및 고위험시설을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주요 고위험시설은 노인인구 재원시설, 면역저하자 재원시설, 다중이용시설, 노후시설 등이다.

주요 검사 시설은 병원, 목욕탕, 숙박시설, 마트 등 다중시설이며 냉각탑수, 대중목욕탕의 욕조수, 급수시설 등 환경수계시설에 대해 검사를 진행한다.

지난해 전남에서는 1천103건의 검사 중 26건(검출률 2.4%)에서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됐고, 대형건물(4.4%)과 숙박시설(4.4%)에서 가장 높은 검출률을 보였다.

신미영 전남도 보건환경연구원 미생물과장은 “코로나19로 장기간 방치된 건물과 기록적 폭염에 따른 냉방기 사용 급증으로 레지오넬라증 발생이 높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예방을 위해 주기적 청소 및 소독관리가 필요하고, 기침, 발열과 같은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즉시 지역보건소에 신고해 정확한 레지오넬라증 확인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