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도민에게 힘 되는 맞춤형 보건복지정책 박차
상태바
전남도, 도민에게 힘 되는 맞춤형 보건복지정책 박차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1.31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 안전망·어르신과 장애인 생활안정 등 4개 분야 2조9천억 지원
▲전라남도청 전경(사진제공=전라남도)
▲전라남도청 전경(사진제공=전라남도)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는 취약계층 난방비 긴급 지원, 복지사각지대 발굴 강화 등 도민에게 힘이 되는 맞춤형 보건복지 정책을 본격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특히, 최근 한파와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어려운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 경로당, 시설에 260억 원의 예비비 등을 긴급 지원했다. 또한 동절기를 맞아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활동을 강화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전남도는 올 한 해 맞춤형 보건복지 정책으로 ▲촘촘하고 두터운 약자 복지 안전망 강화 ▲어르신․장애인 생활안정 보장 ▲도민 건강증진과 감염병 위기 대응 ▲식․의약품 안전한 환경 조성 등 4개 분야에 2조 9천711억 원을 지원한다.

분야별로 촘촘하고 두터운 약자 복지 안전망 강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생활보장을 현실화해 10만 7천 가구(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에 맞춤형 개별급여를 지원한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6만 7천 명에게 진찰․검사, 약제․치료비 등을 지원, 갑작스러운 사유로 생계 유지가 곤란한 위기가정은 긴급복지를 지원해 가족해체를 예방한다. 수요자 맞춤 사회서비스를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연 6회 운영, 24시간 위기가구콜센터(120번) 운영, 읍면동 복지전달 체계를 활용한 복지안전망 강화 등을 추진한다.

고독사 실태조사, 은둔형 외톨이 기본계획 수립 등 새로운 복지 수요에도 적극 대응한다. ‘우리동네 복지기동대’는 생계가 어려운 일반 도민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복권기금 10억을 더해 87억 원을 지원한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독립유공자 미서훈자 발굴 2단계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보훈명예수당도 인상해 독립유공자 유족까지 확대해 지급한다.

어르신․장애인 생활안정 보장을 위해 만 65세 이상 저소득 노인 37만 명에게 기초연금 1조 3천781억 원을 지원하고, 유형별로 다양한 경력에 맞춰 5만 7천 명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제공한다.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9천200개소에 운영비, 냉난방비 및 양곡비로 189억 원을 지원하며 입식 테이블을 88개소에 신규로 설치한다. 일상생활 수행이 어려운 어르신 대상 맞춤돌봄서비스를 확대하고, 홀로 사는 어르신 가정에 스마트 기기(반려로봇) 보급 등으로 어르신 안전망을 강화한다. 노인 인권보호 및 노인복지시설 안전을 위해 노인복지의료시설 276개소에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도 설치한다.

장애인 연금․수당을 지원하고, 장애인 활동 지원 급여 대상자를 5만 2천 명까지 확대한다. 부족분은 도비 109억 원을 추가로 지원해 가족 돌봄 부담을 경감한다. 장애 유형과 특성에 따라 특화교육, 건겅증진, 양육지원, 여가 문화 등 4개 분야에 64억 원을 지원한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에게는 주간활동 서비스를 월 176시간으로 확대하고, 중․고등 방과 후 활동서비스, 생애주기별 부모교육을 통해 사회적응력 향상과 자립을 돕는다. 장애인 생활편의시설 인프라 확충,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침해 예방도 강화한다.

도민 건강증진과 감염병 위기 대응을 위해 농어촌 보건기관 시설․장비 현대화에 70억 원을 지원하고, 병원선도 새롭게 건조해 의료 취약지 주민 편의를 돕는다. 찾아가는 건강지킴버스 2대를 신설하고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도 3대로 확대한다. 치매 안심마을은 115개소로 늘리고, 정신질환 조기발견․치료․재활 등을 지원해 자살 예방 환경도 조성한다.

민․관 핫라인 구축 및 역학조사반을 운영해 신속한 감염병 대응하고, 예방접종도 사전 안내로 접종률을 높인다.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는 거주지, 거주기간 제한 없이 8개월 미만 영아에게 무료 접종한다. 결핵 감염에 취약한 경로당 이용자와 돌봄 종사자를 대상으로 검진을 강화해 조기 발견 및 전파 차단에 집중한다.

식․의약품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식품위생법 위반업소 점검을 강화하고,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 입식테이블 설치, 3대 청결 운동(복장․환경․음식) 캠페인 등 품격있는 식사 문화를 확산한다. 전남지역 대표축제인 남도음식문화큰잔치를 국제행사로 확대해 케이(K)-푸드 남도음식의 브랜드화로 세계화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보건복지국 업무보고에서 “한파와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어려운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 등에 긴급하게 난방비를 지원했지만, 더 힘들지 않도록 세심하게 보살펴달라”며 “도민에게 힘이 되는 맞춤형 복지 정책을 확대해 전남 행복시대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