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미래교육의 봄을 열다
상태바
전남교육청, 미래교육의 봄을 열다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4.06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개편 통해 미래교육과 4개 팀 새롭게 출발
▲전남교육청 미래교육과 체계표(사진제공=전라남도교육청)
▲전남교육청 미래교육과 체계표(사진제공=전라남도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 미래교육과가 지난 3월 1일 자 조직 개편을 통해 새롭게 출발했다. 전남 미래교육의 방향을 정립해 나갈 미래교육과를 탐방해 보았다.

▲ 전라남도교육청에서 미래교육과의 역할은?

전라남도교육청 미래교육과는 2023년 3월 1일 자 조직 개편을 통해 학령 인구의 감소에 따른 지속 가능한 미래학교 구축,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대전환, 독서인문 기반 역량교육, 기후위기에 따른 기후환경교육 등 전남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관련 업무를 추진해 나가기 위해 새롭게 출발했다.

▲ 미래교육과의 비전과 추진 체제는?

‘존중과 융합으로 함께하는 미래교육’을 비전으로 내걸고, ‘공생’과 ‘융합’을 핵심 가치로, ‘다양성을 존중하며 협업으로 만들어가는 전남 미래교육’을 업무 추진방향으로 설정했다. 팀별 업무 추진 방향을 보면, 미래혁신학교팀은 자율성과 다양성 존중으로 미래혁신교육 지원, 디지털창의융합교육팀은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디지털창의융합인재 양성, 독서인문교육팀은 미래교육의 기반이 되는 독서인문교육 활성화, 기후환경교육팀은 공간‧참여‧포용으로 자연과 공생하는 생태시민 양성 등이다.

박준 미래교육과장은 “미래교육과는 학생들의 미래역량 신장을 지원하기 위한 전남미래교육의 주요 과제들을 현장 중심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며 “팀별 업무 추진 방식을 벗어나 과 단위로 융합해 정책을 추진하면서 미래교육의 방향을 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미래혁신학교팀의 추진 업무는?

미래혁신학교팀은 학교, 교육지원청, 교육공동체 등 교육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 혁신학교, IB프로그램, 통합운영학교, 자율학교 지원을 통해 미래 핵심역량교육과 연결과 확장의 지속가능한 미래교육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미래혁신학교팀의 핵심사업인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란?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는 교육장이 교육감의 권한을 대폭 위임받아 자율성을 갖고 시범 운영하는 지역이다. 교육장 임기 3년 동안 예산 및 인력 지원, 지역 장학사 선발, 연구학교 지정권, 과장(센터장) 인사 추천권, 자율감사제, 자율적 조직 구성·운영권 등을 위임한다. 이를 통해 민·관·산·학 교육거버넌스를 구축, 돌봄부터 진로·진학까지 지역교육 현안 발굴과 해결에 나서게 된다.

▲ 디지털창의융합교육팀의 추진 업무는?

디지털창의융합교육팀은 AI교실, 지능형과학실 구축 등을 통해 미래형 창의융합 인프라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다. AI교육 선도학교, AI수학점핑학교, 과학중점학교, 영재교육원 및 발명교육센터 지원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한다.

▲ 디지털창의융합교육팀의 핵심사업인 `아이넷〔AE(I)-NET〕프로젝트'란?

아이넷(AE(I)-NET)프로젝트는 전남교육 디지털 대전환의 4가지 핵심과제를 기반으로 한다. AI교수·학습 지원 시스템(AI)구축,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디지털 전남교육(Education), 디지털교육 대전환을 위한 디지털 교육 인프라(Infrastructure)구축 및 미래를 준비하는 학습 및 에듀테크 빅데이터 네트워크(NETwork)를 구축한다.

▲ 독서인문교육팀의 추진 업무는?

독서인문교육팀은 ‘핵심역량’, ‘연결과 확장’, ‘실천적 탐구’의 핵심가치를 토대로 독서인문 기반 역량교육으로의 대전환을 꾀한다. 핵심역량 함양교육을 위해 학교에서는 아침독서 교실과 독서인문교육주간을 운영한다. 독서인문교육이 지역으로 연결되고 확장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과 전라남도교육청도서관에서는 지역 독서인문생태지도를 개발하고 권역별 학교도서관지원센터 네트워크 운영을 강화한다. 독서인문교육이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실천적 탐구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독서인문교육종합포털을 구축하고 전남독서인문학교를 운영한다.

▲ 독서인문교육팀의 핵심사업인 ‘전남독서인문학교’란?

독서는 교육의 씨앗이라 할 수 있다. 전남교육은 독서인문교육을 기반으로 시작한다. 이에 전라남도교육청은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브랜드로 전남의 학생을 지원할 계획이며, ‘전남독서인문학교’가 그 역할을 수행한다. 전남독서인문학교는 미래사회를 주도할 전남의 학생들을 위해 초·중·고 학교 급에 따라 독서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주제, 실천적 탐구와 연계해 진행하는 국내외 독서토론 융합프로그램이다.

▲ 기후환경교육팀 추진 업무는?

자연과 공생하는 생태시민 양성으로,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전환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학생 주도 생태탐구·실천의 영·산·강 프로젝트와 탄소중립 선도학교 운영 등의 교육과정 연계 환경교육 활성화를 지원한다. 탄소중립 실천집중주간, ‘지9하는 학교(기관) 운영’으로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해 나간다. 이를 위해 교육공동체 역량강화, 학교 지원 협력체계 확립에 힘쓰고 있다.

▲ 기후환경교육팀의 핵심사업인 ‘영·산·강 프로젝트’란?

2023년에 신설된 사업으로, 영산강을 비롯한 내 고장의 생태를 탐구·실천하는 활동을 통해 생태적 전환을 주도할 수 있는 시민 역량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영·산·강’에 담은 공감, 참여, 포용의 가치를 공동실천 선언, 탐사 릴레이, 학생 주도형 프로젝트, 성과 나눔으로 실현해 나간다. 지난 2~3월에는 7주에 걸쳐 사전 답사 성격의 영산강 350리 도보 행사를 진행했다. 도보행사에 참여한 교육가족들은 내 고장의 물길의 아름다움과 오염된 모습을 직접 보면서 자연과 공생하는 실천이 꼭 필요하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로 확산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 2023년 3월 1일 자로 개편된 미래교육과의 방향성 설정을 위한 노력은?

미래교육과는 과의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해 3월 15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6회에 걸쳐 연수를 운영했다. 도교육청과 직속기관 직원들이 함께 참여한 연수에서는 ‘미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2022개정교육과정의 이해’와 팀별 주요 업무를 반영한 ‘IB프로그램의 이해’,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 ‘독서인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AI 활용 학생맞춤형 학습 방안’ 등이 다뤄졌다. 연수 마지막 날에는 미래교육과 직원들이 함께 과의 비전과 가치, 업무추진 방향을 설정하는 시간을 가져 의미를 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