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교육과정 연계 독서인문교육 강화
상태바
전남교육청, 교육과정 연계 독서인문교육 강화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5.02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토론­글쓰기 수업으로 다중문해력·인문학적 소양 함양
▲장흥초등학교 교육공동체가 2일 김대중 전남교육감과 독서를 주제로 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전라남도교육청)
▲장흥초등학교 교육공동체가 2일 김대중 전남교육감과 독서를 주제로 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전라남도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교육청이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인문교육’ 강화를 통해 전남 아이들의 다중문해력 향상과 인문학적 소양 키우기에 나선다.

전라남도교육청은 2일 오후 장흥초등학교에서 가진 김대중 교육감의 현장 소통 프로그램인 ‘대중敎通’ 자리를 통해 이런 내용의 ‘생각의 힘을 키우는 독서인문교육’ 강화 의지를 밝혔다.

‘우리 지역의 아이들이 4차 산업혁명 사회를 대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독서와 연계한 인문학적 소양 함양 교육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이는 ‘바른 독서 습관 형성과 균형 잡힌 인성교육을 위한 책 읽는 학교문화를 조성해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 향상과 미래핵심역량을 키우겠다’는 전남교육의 기본 방향과 궤를 같이한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독서-토론-글쓰기 수업 활성화 ▲교과 통합 독서인문 프로젝트 수업 ▲학교도서관 활용 교수‧학습 활동 ▲한 학기 한 권 읽기 체계화 ▲나도 작가 프로젝트 ▲독서인문교육 주간 ▲인문학 교실 등을 운영하고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책으로 여는 아침 운영 ▲학교도서관 개방 및 교실 학급문고 운영 ▲메타버스 활용 십만독자 팟빵 프로그램 운영 ▲독서인문 동아리 활동 등도 적극 지원한다.

김대중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전남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워야 하는 과목 수도 많고, 활동해야 할 것도 많이 있지만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이다” 며 “전남의 아이들이 독서를 습관화하고 고전 한 권은 꼭 읽어서 4차 산업혁명 사회를 대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로 자라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앞으로도 전남교육 대전환 정책의 현장 안착을 위해 ‘대중敎通’이라는 이름으로 교육공동체와의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